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쌍용자동차 “코란도 story”

정통 SUV 넘어 ‘Leisure Utility Vehicle’의 선두주자가 된다.
 


Korando는 국내 최장수 자동차 브랜드로 1983년 론칭 이후 32년 동안 대한민국 SUV 시장을 이끌어온 대표 브랜드이다. 지금까지 약 60만대가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됐다.
 
사실 Korando라는 정식 브랜드로 론칭 이전까지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Korando의 전신은 1974년 신진지프에서 시작됐다고 말 할 수 있다, 한국 자동차 생산 역사가 50년인 것을 감안하면 Korando는 한국의 자동차 역사와 함께한 대표 브랜드라고 자부할 수 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Korando의 의미는 한국인은 할 수 있다 : Korean Can Do’라는 영문약자에서 탄생했다. 한국인 특유의 의지를 잘 반영한 Naming과 탁월한 내구성, 4WD 자동차라는 차별화로 Korando는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젊음의 로망” New Korando

이후 현대적 디자인으로 재해석된 젊음의 로망” New Korando (Full Model Change, ’96. 7)가 출시되었다. 당시 딱딱하고 각진 SUV 일변도였던 시장에서 부드러운 곡선으로 볼륨감을 갖추고 강인한 SUV 느낌을 표현한 New Korando는 큰 반향을 일으켰다. 특히 내리지 않고 실내에서 4륜 구동 전환이 가능한 전자식 파트타임 4WD 시스템과 ABS 시스템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옥의 랠리라고 불리는 19999월 아르헨티나 팜파스 랠리와 같은 해 11월 멕시코 바하 랠리에서 우승하며 뛰어난 품질과 내구성을 입증했다. 또한 New Korando는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혔다. 승용과 소프트 탑 그리고 세금 부담이 적은 밴까지 3가지 Variation 모델을 갖추고 있어 당시 20~30대 젊은이들이 열망하는 아이템이기도 했다. New Korando의 명성은 지금의 Korando 브랜드를 있게 한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Korando는 시대의 트랜드에 맞게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2005년 단종된 뒤 2011Korando C 출시 전까지 Korando의 빈자리는 Actyon이 대신했다. 이후 Korando6년만에 모노코크 타입의 도심형 SUV” Korando C (Full Model Change, ’11. 3)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다. Korando라는 브랜드 네임을 6년 만에 다시 적용한 배경에는 ‘SUV=Korando’라는 소비자 인식이 깊게 자리하고 있었고 높은 인지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쌍용자동차의 핵심 차종이었던 프로젝트 C200의 이름으로 쓰기에는 제격이었다. 이후 인테리어 감성을 높이고 보다 레저에 특화된 스타일링으로 재탄생한 지금의 New Korando C(Facelift, ’13. 8)가 출시됐다.
 
2011년 출시된 “Korando C”는 철저한 소비자의 Insight 분석을 통해 론칭된 브랜드이다. 소형 SUV 구매자들의 주요 Needs중 하나는 2열 승객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성이었다. 이를 위해 플랫 플로어와 리클라이닝 시트를 적용하여 동급 최고의 2열 실내공간성을 확보한 Korando C는 경쟁차와의 직접적인 benefit 비교 광고를 시행했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은 Korando C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소비자들에게 깊이 인식시켜준 계기가 되었다.

 
페이스 리프트 모델 New Korando C 출시

 
20138월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 New Korando C가 출시됐다. 론칭 당시 국내 시장은 Outdoor life의 체험 위주의 activity가 트랜드가 되어가는 시점이었다. 이에 맞게 New Korando C의 컨셉을 ‘Urban Leisure Vehicle’이라고 새롭게 정립했고, “도시에서도 SUV 본연의 다이나믹한 레저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진정한 SUV”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129월부터 Ssangyong Adventure Exciting RPM이라는 체험형 마케팅 이벤트를 시작했다. 드라이빙 스쿨과 스노우 캠핑 등 고객 참여형 아웃도어 이벤트를 매년 시행하여 고객들에게 Korando C를 포함한 쌍용자동차 SUV 모델들의 내구성과 On/Off-road를 넘나드는 Leisure Utility Vehicle 이미지를 전달했다. 쌍용자동차의 체험형 이벤트는 이제 구매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고 기다리는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코란도 삼총사(C, Sports, Turismo)

지난해 Korando 브랜드 탄생 31주년을 맞아 ‘I LUV(Leisure Utility Vehicle) Korando’를 슬로건으로 브랜드 캠페인을 론칭했다. 본 캠페인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새롭고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진정성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Korando의 깊은 뜻을 담고 있다. 2014I LUV Korando 자라섬 페스티벌을 통해서 그간 쉽게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레저 아이템들이 장착된 코란도 삼총사(C, Sports, Turismo)을 선보였고, 이미 단종된 Korando 모델들까지 전시함으로써 코란도 브랜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Off-road를 재연한 다양한 기물 체험 드라이빙을 통해 Korando가 진정한 Leisure Utility Vehicle임을 소비자들에게 증명했다.
 
쏘나타보다 2년이나 앞선, 1983년 론칭 이후 31년 동안 대한민국 SUV 시장을 이끌어온 코란도는 지금까지 약 60만대가 국내외 시장에 판매됐다. 코란도의 의미는 많이 알려진 대로 '한국인은 할 수 있다: Korean Can Do'라는 영문약자에서 탄생했다. 더불어 '한국을 지배하는 차: Korean Land Dominator', '한국을 뒤 덮는 차: Koeran Land Over'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다.
 
쏘나타보다 2년이나 앞선, 1983년 론칭 이후 31년 동안 대한민국 SUV 시장을 이끌어온 코란도는 지금까지 약 60만대가 국내외 시장에 판매됐다. 코란도의 의미는 많이 알려진 대로 '한국인은 할 수 있다: Korean Can Do'라는 영문약자에서 탄생했다. 더불어 '한국을 지배하는 차: Korean Land Dominator', '한국을 뒤 덮는 차: Koeran Land Over'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다.
 
Korando 브랜드는 본연의 SUV 이미지와 현대적 감각의 스포티함을 극대화 시킨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4WD 사양을 기본 장착하고 리얼 카본 아웃사이드 미러와 스포츠 알로이 페달 등을 적용한 ‘4WD Adventure Edition’‘Extreme’으로 명명된 파생트림을 출시하였고 높은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쌍용자동차에서 Korando라는 브랜드는 이제 단일 차종의 브랜드를 넘어서 Umbrella Brand 역할을 하고 있다. Korando C, Korando Sports, Korando Turismo가 그에 속한다. 정통 SUV 이미지를 넘어 ‘Leisure Utility Vehicle’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Korando 브랜드는 지금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이동기 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경기도에서 즐기는 온천 & 맛 기행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주말 여행지는 없을까 ? 더욱이 설 연휴를 지내며 쌓인 피로를 풀어줄 휴식같은 여행이 필요한 지금 바로 온천과 스파를 즐기기 딱 좋은 시기다 .   경기도 내에는 수질이 좋고 무기질 함유량이 많은 천연 온천수가 솟아나는 온천이 생각보다 많다 . 또한 온천욕 뒤에 맛깔나는 음식으로 입이 즐거운 맛 기행도 가능해 1 석 2 조의 여행이 가능하다 . 이번 주말 뜨끈한 물과 다른 사람이 차려주는 밥을 먹으러 온가족 나들이를 떠나보자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포천의 온천 , 포천의 별미 ' 신북리조트 & 버섯전골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 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30~34°C 의 적정한 수온을 유지하는 온천수는 몸의 긴장과 피로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   이곳은 온천과 워터파크는 물론 찜질방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형 온천테마파크다 . 모든 시설을 1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 온천과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바데풀 또한 인기다 . 독일의 바데하우스를 모델로 만들어진 대형 실내풀에는 전신마사지를 할 수 있는 워터풀 , 그리고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넥샤워와 기포욕 등이 설치되어 있다 .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온천 인근에는 맛집으로 유명한 산비탈, 청산명가, 이슬비가든 등이 유명하다. <사진 산비탈의 두부버섯 전골>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시승기]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 존재감을 드러내다.

무미했던 디자인을 과감하게 저중심으로 변경하고 , 프리미엄 인테리어로 안락한 실내 공간 구성   올 뉴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성능을 미적으로 표현한 “Technical beauty”라는 디자인 컨셉을 과감한 라인을 통해 세련되게 디자인했다. 이러한 기능적 아름다움은 프리미엄 풀 사이즈 세단의 품격과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디자인이다.   2014 년 국내 처음 출시됐던 아발론은 당시 애매한 위치와 높은 가격대로 인해 성공하지 못해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힌 모델이다 . 마치 현대차의 아슬란을 국내 소비자가 잘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   토요타는 작년 11 월 6 일 5 세대 ‘ 올 뉴 아발론 하이브리드 ’ 모델을 국내 시장에 다시 선보였다 . 이는 토요타의 캠리가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자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아발론은 역시 시장에서 위치가 애매하다 . 아발론은 렉서스와 같이 고급브랜드도 아니고 , 그렇다고 캠리가 구축하고 있는 시장을 노리기도 어려워 소나타와 그랜저 , K7 등과 상위 차종 사이 빈틈을 노려야 하는데 매우 좁은 틈새여서 어떠한 특징으로 소비자에게 매력을 보여줄 것인지 기대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모든 디테일에서 과감함이 살아있는 독특한 스타일로 A필러에서 C필러로 이어지는 역동적인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측면 디자인은 날렵할 뿐만 아니라 궁극의 세련미를 발산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의 디자인은 ? 처음으로 아발론을 만나면 전면 디자인에 강한 인상을 받을 것이다 . 물론 그동안 토요타의 자동차에 익숙해져 있다면 더 이상 화재거리도 아니지만 전면 대형그릴과 3 구의 풀 LED 헤드램프의 배치와 좀 더 낮아지고 넓어진 차체는 공격적인 자세를 잡고 있는 맹수의 모습을 보는듯해 강한 인상을 줬다 .   측면은 엔진룸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