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전기장치,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볼트)A(암페어) 수치이다.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암페어)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 이유는 A(암페어)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로 하고, 제너레이터 용량은 V/A로 표기 한다.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배터리에 12V 50A의 전기장치를 연결하여 20시간(Hour) 사용 할 수 있다는 표기다. 그리고 제너레이터 용량 표기에 12V 100A라고 하는 것은 제너레이터가 전기를 만들 수 있는 최대용량으로 배터리를 큰 것으로 교체 할 때 고려해야하는 사항이다.
 
양산 차의 배터리 용량은 제작사에서 전기장치를 설계 할 때 전체적인 전기 사용량에 맞추어 배터리 용량에 따라 제너레이터 용량도 결정하여 제너레이터와 배터리에 적정한 부하가 걸리도록 한다. 양산 차에서 배터리, 제너레이터 및 전기관련 용품의 용량을 키우지 못하는 이유는 생산단가와 차의 무게 때문이다. 그래서 기초 설계를 할 때는 최대용량이 아닌 해당차가 운행에 지장이 없는 최저용량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설계한다.

그러나 운전자들은 이런 관계를 무시하고 배터리 용량만 큰 것으로 교체하는 것은 고려되어야 한다.

배터리 용량이 클 때 장점은 헤드라이트의 밝기가 좋아지거나, 에어컨 및 히터 작동시 발생하는 순간 전압저하에 의한 충격이 감소하고, 전기장치 작동시 여유전력이 생기는 등이다. 반대로 단점은 배터리의 늘어난 용량만큼 전력을 사용 후 지속적인 제너레이터의 충전작업으로 엔진에 부하가 걸린다는 점이다.
 
이는 연비저하와 출력저하를 가져오는 원인이 된다. 또 지속적인 부하는 제너레이터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다. 그리고 의외로 지나치게 용량이 큰 배터리를 사용 할 경우 일정기간이 지난 후 배터리의 충전이 사용량을 따라가지 못해 방전이 잦아지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배터리 용량을 높이려면 기존의 것보다 너무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선이나 제너레이터의 용량을 고려하여야 한다.
 
성능이 저하된 배터리를 신품 배터리로 교환하면 자동차의 출력 및 연비가 좋아진다. 이것은 안정적인 전기공급과 제너레이터에 걸리던 부하의 감소만큼 엔진의 출력이 증대하기 때문이다.
 
배터리의 성능을 나빠지게 하는 요인으로는 제일 먼저 제너레이터의 전압변동과 과방전 때문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엔진의 출력 부족으로 인한 전압 변동 과도한 전기장치의 추가 설치 각종 연료절감 장치나 전압 안정장치 설치로 인하여 제너레이터의 전압조절 기능 방해로 인한 배터리의 충전부족 현상이 발생한다. 그리고 기타 누전 접지불량 등으로 인한 전압 변동으로 인한 배터리의 과방전이 생기는 경우이다.

배터리의 성능이 약화되면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가솔린 차량의 경우 폭발력 저하로 인한 엔진의 노킹발생으로 연비 및 출력저하와 엔진 소음이 발생한다. 불완전 연소로 인한 유해 배출가스를 배출한다. 엔진의 진동이 심해지고,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한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에어컨 사용 시 차량의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의 불안정한 현상이 발생한다. 라디오 및 오디오의 음질, 음량 등의 상태가 좋지 않고 잡음이 발생하게 된다.
 
차량의 전기적 튜닝을 진행 할 경우는 제너레이터 용량과 배터리 용량을 키우는 것 보다 제너레이터 전압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전압변동은 자동차의 출력에 영향을 주어 연비 관련하여 나쁜 영향을 준다. 그래서 차량에 여러 가지의 전기장치를 장착하는 것은 제너레이터의 전압변동에 요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전기는 자동차 제어 시스템에 흘러 다니며 자동차의 여러 동작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기계장치 구조와 같이 특정한 부품만 가지고 특정지어 설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좋은 배터리란 충전이 잘되고 방전이 오래가는 것이다. 따라서 배터리의 성능 및 용량만 커서는 원하는 만큼의 차량 퍼포먼스를 향상 시킬 수 없다또한 요즘의 양산 차에 설치되어 있는 배터리는 사용량을 스스로 조절하여 연비나 출력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다.
 
손진석 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휠얼라인먼트 실전기술]- 주행 중 충격

휠얼라인먼트 고장원인 될 수 있다. 큰 충격이 자동차 바퀴에 가해져도 운전자는 그 충격 못 느낄 때가 많다. 자동차는 쇽 업소버와 스프링이 있어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은 여기서 흡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면의 충격은 경우에 따라서, 정밀한 파워 스티어링의 내부나 복잡한 현가장치에 중대한 고장을 일으킬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바퀴가 도로의 연석에 충돌하거나 도랑에 빠지고 난후 핸들의 센터가 변하거나 핸들이 쏠리는 이상이 발생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현가나 주행 장치의 점검과 휠바란스나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고장의 한 예로 연석에 부딪친 다음에 상태가 나빠진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조정을 참고해 본다. 고속도로의 톨게이트에서 사소한 부주의로 오른쪽으로 접근하여 오른쪽 앞바퀴를 연석의 콘크리트에 부딪치게 되었다. 문제가 있다 생각이 되어 톨게이트를 빠져 나와 점검해 보았으나 휠에 상처가 난 정도였다. 이 정도라면 별 것 없다는 생각으로 5㎞ 정도 운전해 보고 묘한 것을 느끼게 되었다. 핸들에서 손을 놓으니까 약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핸들이 고정되어 그 위치에서 전진한다.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위치이므로 결과로서 자동차 전체가 왼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항상 핸들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운전을 하므로 매우 피곤하다. 또 하나의 사례로 아침에만 핸들의 조작에 불안하다. 엔진이 냉각되어 있는 동안에는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리며, 끌리는 기분이며 핸들이 무겁다는 것이다. 전에는 이 같은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불안하므로 점검해 달라는 것이었다. 고객과 기능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상 시험을 해보았다. 엔진은 이미 뜨거워져 있으며 핸들의 조작에 관해서는 고객이 말하는 것과 같은 기능 불량은 없는 것 같은데 핸들이 왼쪽으로 쏠리는 것은 지적한 그대로였다. 시험을 위해 왼쪽 기울기의 도로...

[집중 분석] 자동차 흡기튜닝 Ⅵ

써지탱크 및 흡기매니폴드의 역할 이해   지난번에는 드로틀 바디의 튜닝과 관련하여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봤다 . 이번에는 써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의 기능과 튜닝 시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서지 탱크 (Surge tank) 는 드로틀 바디를 지나 유입되는 공기를 1 차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 또한 흡입계통에서 대기로부터 실린더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발생하는 진공을 생성 및 저장하는 곳이다 . 서지탱크에 생성된 진공에 의해 차량의 여러 부품들이 작동이 된다 . 때문에 튜닝 시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서지탱크의 기초적 튜닝은 내부를 포팅해서 공기흐름만 원활하게 하여도 충분하다 . 왜냐하면 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큰 서지탱크는 진공도가 떨어져서 응답성에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 그리고 작은 서지탱크는 진공용량의 부족으로 전체 출력 저하와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 는 서지탱크에서 대기 중인 흡입공기를 각 실린더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여기서 중한 점은 흡입 공기의 저항을 줄여 각 실린더에 고른 분배 및 유도하는 것이다 . 흡기매니폴드는 형상이나 길이 내경 등에 의해 엔진의 성격이 달라진다 . 흡기매니폴드가 짧으면 고 RPM, 길면 저 RPM 에서 토크가 최상의 성능을 나타낸다 . 양산차의 매니폴드 길이는 중저속부터 토크가 발휘되도록 셋팅되어 있다 . 최근에는 가변흡기매니폴드 (Variable intake manifold) 를 장착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 이것은 중속과 고속영역까지 매니폴드의 흡입통로 길이를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흡기 매니폴드를 만드는 소재는 보통 알루미늄 또는 주철로 만들지만 최근 복합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 그리고 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