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0일 금요일

국산차, 대기오염 배출 등급 수입차보다 우수

온실가스 배출량, 국산차 193g/km, 수입차 214g/km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작년에 출시된 국산차 133종과 수입차 419종 등 총 552종에 대한 배출가스 등급을 산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국산차 133(휘발유73, 경유39, 액화석유가스21), 수입차 419(휘발유273, 경유146)이다. 이번 산정 결과, 국산차의 배출가스 등급은 평균 2.48이며 수입차의 배출가스 등급은 평균 2.73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의 경우 2013년도 등급인 2.46에 비해 0.02가 올라갔으며 반면 수입차는 2013년도 등급인 2.890.16이 낮아져 다소 개선된 경향을 보였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은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CO2) 배출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산차는 2등급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63개로 전체 133차종 중 47%를 차지했다.
수입차는 3등급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169개로 전체 419차종 중 40%를 차지했다. 1등급을 받은 국산차는 기아 K5 2.0 하이브리드 등 10(8%)이며 수입차 1둥급은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 등 53(13%)로 조사됐다.
가장 낮은 5등급 차종은 국산차에서는 없었으나, 수입차에서는 배기량이나 중량이 큰 차종이 상대적으로 많아 6(1.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 제작사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한국GM 2.33, 기아 2.37, 르노삼성 2.45, 현대 2.50, 쌍용 3.22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입국가 별로는 일본 2.48, 유럽 2.71, 미국 3.08 순으로 조사됐다.
다만, 국산차 제작사와 수입 국가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차종 간 배기량 등의 편차가 심해 직접적인 비교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연료별 배출가스 평균등급은 국산차의 경우 액화석유가스(LPG) 1.86, 휘발유 2.51, 경유 2.77 순으로, 수입차는 경유 2.16, 휘발유 3.03 순으로 나타나 휘발유 자동차는 국산차가, 경유차는 수입차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동기 기자(www.auto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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