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0일 금요일

여름철 안전운전, 타이어 점검부터 시작

승용차 10대 중 3대는 타이어 정비 불량
 
뜨거운 여름이 찾아왔다. 보통 6월 하순부터 7월 하순까지는 지속적으로 비가 내리는 장마철인데도 최근 장마전선의 발생과 소멸이 불규칙해지면서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장마철에는 지속적으로 흐리고 비가 내리는 날이 많아지면서 습도와 강우량이 증가한다. 반면에 강수량이 아주 적은 마른 장마도 있지만, 마른 장마일 경우에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호우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장마철 강우량은 지역마다 다르나 제주도가 평균 400mm 이상으로 가장 많고, 중부지방은 370~380mm 정도다.
여름철에는 많은 강수량과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차량 점검에 특히 신경써야 한다. 장마, 태풍 등으로 인한 강수량이 많아 빗길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데다 폭염으로 인한 과열로 차량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파손, 파열 사고도 노면과 대기의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다.
방학, 휴가 등을 맞아 가족 나들이나 여행으로 장거리 운전이 많아지는 여름철을 안전하게 나려면 본격적인 강수와 폭염이 시작되기 전 차량 점검을 하는 것은 필수다. 여름 장마철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점검해야 할 부분을 살펴보자.
안전운전의 시작은 타이어 점검에서부터다. 타이어는 여름철 장마와 폭염이 찾아오기 전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다. 비로 인해 노면이 젖어 있거나 무더위로 인해 뜨거워졌을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타이어 외관상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타이어에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 깨진 유리 같은 이물질이 박혀있는지를 점검한다. 외관상 이상이 없다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타이어 내부 공기압 점검도 필수적으로 한다.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자체에 결함이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감소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한낮의 더위와 새벽의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의 수축과 팽창이 반복되면서 타이어 내 공기가 쉽게 손실될 수 있다. 이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수시로 점검하고 보충해줘야 한다.
승용차 10대 중 3대는 타이어 정비 불량한 상태로 운행 중이다.
프리미엄 수입 타이어 브랜드 브리지스톤 코리아가 2014년부터 현재까지 총 5회에 걸쳐 일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타이어 안전점검을 실시했는데, 점검받은 총 292대의 차량 중 약 31.1%(91)가 타이어 정비가 불량한 상태로 도로를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기압 관련 정비 불량은 전체 점검 대상 차량 중 11.3%(33)를 차지했다.
대한타이어공업협회(KOTMA)가 수집한 2014년 타이어 안전점검 자료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결과를 보여준다. 자료에 따르면, 1,320개의 승용차용 타이어를 점검했는데, 이 중 공기압 관련 정비 불량은 13.7%(181)를 차지했다.


손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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