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해외 자동차산업 뉴스 단신


<닛산, 차량 완성검사 부정행위로 일본 내 116만대 리콜>
지난 918일 일본 국토교통성의 임의조사 시행 결과, 닛산의 6개 일본공장에서 차량 완성검사원 이외에 인원이 차량 검사표에 적합하다는 인감을 날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일본 형식지정제도상 차량 완성검사원은 최소 3개월의 특별 교육을 받고 자격이 부여되지만, 자격이 없는 닛산 종업원이 생산된 차량의 완성검사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닛산은 20141월부터 20179월 중순까지 생산된 경차를 제외한 38개 차종, 116만대에 대한 리콜을 시행할 것이며, 250억 엔을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폭스바겐, 비용절감 위해 유럽내 대리점 인원감축 계획>
폭스바겐은 유럽 내 대리점 인원을 감축하고 온라인 판매 비중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현재 폭스바겐은 유럽 전역에서 3,000개의 대리점을 운영 중이며, 대리점 당 사용직원은 평균 35명이다. 구체적인 감축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이번 결정이 비용절감, 판매 효율성 증진 및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 변화에 대처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대리점의 평균 수익률을 10% 이상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이며, 전기차 부문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그룹차원에서 대대적인 비용절감을 추진 중에 있다.

<Anfavea, 2017년 브라질 자동차 판매 전년대비 7% 이상 증가 전망>
브라질 자동차산업협회(Anfavea)는 브라질 경제가 회복세를 띠면서 지난 3년간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던 브라질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점차 회복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브라질 연간 자동차 생산은 2017270만대, 2018300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2017년 자동차 판매는 전년대비 7.3% 성장할 것이며, 2018년에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브라질 자동차 시장이 회복되면서 글로벌 자동차업체들도 투자를 늘려가는 추세이다.

<중국, 대형 디젤상용차 규제로 LNG 상용차 판매 급증>
중국은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 수요 중 천연가스 비중을 6%에서 203015%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현재 북부지역에서 대형 상용차에 대한 다양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2017년 허베이성, 산둥성, 화베이성 등 일부 북부지역에서 디젤트럭의 석탄운송과 과적운행을 금지한 바 있다. 또한 201711월부터 북부지역내 공장의 디젤상용차 운송을 금지하고, 이를 철도나 LNG 상용차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했다. 중국 최대 상용차업체인 Sinotruk에 따르면 중국정부의 대형 디젤상용차 규제로 LNG 상용차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2017년 상반기 SinotrukLNG 상용차 판매는 5,200대로 전년동기대비 650% 증가했으며, 10월 첫째 주 기준 1,371대 중 900대가 LNG로 판매됐다고 언급했다.

<엔비디아, 차세대 자율주행시스템 플랫폼 Pegasus 공개>
엔비디아는 완전 자율주행차용 차세대 자율주행시스템 플랫폼인 Pegasus를 공개했다. Pegasus는 멀티칩 방식의 플랫폼으로 초당 320()회 수준의 연산을 처리하며 이는 기존 2세대 자율주행시스템 플랫폼인 PX2보다 13배 빠른 처리속도이다. 엔비디아 관계자는 기존 플랫폼으로는 3단계 자율주행 정도가 한계였으나, 이번에 개발한 Pegasus를 통해 운전자의 개입이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집중 분석] 자동차 흡기튜닝 Ⅵ

써지탱크 및 흡기매니폴드의 역할 이해   지난번에는 드로틀 바디의 튜닝과 관련하여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봤다 . 이번에는 써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의 기능과 튜닝 시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서지 탱크 (Surge tank) 는 드로틀 바디를 지나 유입되는 공기를 1 차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 또한 흡입계통에서 대기로부터 실린더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발생하는 진공을 생성 및 저장하는 곳이다 . 서지탱크에 생성된 진공에 의해 차량의 여러 부품들이 작동이 된다 . 때문에 튜닝 시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서지탱크의 기초적 튜닝은 내부를 포팅해서 공기흐름만 원활하게 하여도 충분하다 . 왜냐하면 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큰 서지탱크는 진공도가 떨어져서 응답성에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 그리고 작은 서지탱크는 진공용량의 부족으로 전체 출력 저하와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 는 서지탱크에서 대기 중인 흡입공기를 각 실린더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여기서 중한 점은 흡입 공기의 저항을 줄여 각 실린더에 고른 분배 및 유도하는 것이다 . 흡기매니폴드는 형상이나 길이 내경 등에 의해 엔진의 성격이 달라진다 . 흡기매니폴드가 짧으면 고 RPM, 길면 저 RPM 에서 토크가 최상의 성능을 나타낸다 . 양산차의 매니폴드 길이는 중저속부터 토크가 발휘되도록 셋팅되어 있다 . 최근에는 가변흡기매니폴드 (Variable intake manifold) 를 장착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 이것은 중속과 고속영역까지 매니폴드의 흡입통로 길이를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흡기 매니폴드를 만드는 소재는 보통 알루미늄 또는 주철로 만들지만 최근 복합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 그리고 흡기...

[집중 분석] 자동차 배기튜닝의 기초 02

“ 자동차 배기튜닝의 기초 01“ 에서 배기라인이 가지는 역할과 기계적 특성을 살펴봤다 . 이번편에서는 머플러 및 배기관과 배기 매니폴더의 기능적면에서 좀 더 알아본다 .   머플러 변경은 배압의 제어이지 배압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다 . 먼저 머플러의 종류에 따라 출력 특성이 어떻게 변할까 ? 소음기 즉 머플러는 일반형과 스포츠형이 있는데 , 대 부분 일반형은 소음감소를 주목적으로 사용하고 , 스포츠형은 출력증대를 목적으로 하여 기본설계가 되었다 . 그래서 차량의 퍼포먼스를 위한다면 스포츠형 머플러가 제격이다 . 다음으로 배기관의 종류에 따라 자동차의 출력 특성은 어떻게 변할까 ? 배기관이 가늘면 중저속영역의 토크가 , 굵으면 고속영역의 토크가 증가한다 .   가는 배기관을 장착했을 때 중저속영역에서 배기가스의 배출시 많은 부압이 발생하여 오버랩한 밸브로부터 흡입공기가 많이 연소실로 빨려 들어가며 , 충전 효율이 증가하여 그것에 의해서 토크가 증가한다 .   고속영역에서는 배기가스의 배출 양이 많아져서 가는 배기관에서는 원활하게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못한다 . 즉 막힌 상태가 되므로 고속회전에 알맞은 대량의 혼합기를 연소실에 흡입 할 수 없게 된다 . 고속영역에서의 충전효율이 낮아지므로 가는 배기관은 중저속영역보다 출력이 고속에서는 떨어지게 된다 .   양산차의 경우 저속부터 고속까지 전영역에 작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 고속영역의 출력을 다소 희생을 하더라도 안정된 공회전과 시내주행이 가능하도록 배기라인을 설계하여 중저속 및 약간의 고속 토크의 특성을 하고 있다 .   배기튜닝은 이것을 조금 굵은 배기관으로 바꿈으로 고속영역의 퍼모먼스를 좋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즉 저속영역을 희생하여 좀 더 고속영역의 토크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 굵은 배기관으로 튜닝하면 고속영역에서 배출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된다 . 이것은 밸브 오버랩 상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