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로 대체, 평면 패널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무선 기술
오늘날의 차량 라디오는 디지털 라디오, AM 및 FM 수신, 이동통신 서비스, 다양한 소스의 오디오, 대형 터치스크린, 소프트 및 하드 키, 음성 작동 제어, 스마트폰 앱 등 수많은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가격에 크게 좌우되는 세그먼트의 차량인 경우에도, 라디오는 단순한 튜너와 앰프에서 엔터테인먼트 허브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인 기술 기업인 콘티넨탈은 하나의 프로세서에서 여러가지 개별 기능을 제어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하드웨어를 최소화하는 진보적인 차량용 라디오 플랫폼을 개발했다.
콘티넨탈의 라디오 플랫폼에 숨겨진 주요 접근방식은 매우 단순하다. 비용 집약적인 하드웨어를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콘티넨탈의 라디오 플랫폼은 고도로 최적화된 시스템 온 칩(system on chip)을 기반으로 한다. 새로운 플랫폼인 SDR의 핵심 무선 기술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신호 처리장치(digital signal processor, DSP)와 통합 차량 컨트롤러뿐 아니라 모든 인간 기계 인터페이스(HMI), 커넥티비티(connectivity), 오디오 후처리(audio-post processing) 관련 기능을 처리하는 플랫폼의 중심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있다.
SDR은 AM/FM, DAB/DAB+/ DMB, DRM, 전세계 HD 라디오와 같은 아날로그 및 디지털 무선 표준을 단일 하드웨어에 통합한다. 새로운 표준은 중국의 CDR(Chinese Digital Radio) 등 서로 다른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사용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또는 USB / 아이팟을 통해 연결된 운전자 또는 탑승자의 디지털 기기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방송에서 흘러나오는 오디오가 있으므로 콘티넨탈의 새로운 라디오 플랫폼은 CD 플레이어를 포함하지 않는다. 최적화된 SoC 사용으로 하드웨어 부품이 줄어 라디오 플랫폼은 40mm 두께의 평면 패널 디자인의 헤드 유닛을 특징으로 하며, 정전용량식 터치스크린, HD 해상도, D 클래스 앰프를 지원한다. 이 평면 패널 방식은 차량 제조업체에게 좀 더 자유롭게 실내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히블 사장은 “SDR 기술 덕분에 하드웨어에 급격한 변화를 주지 않고도 전세계 다른 시장에서 라디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장출시기간(time to market)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연구개발에 들이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라고 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