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0일 목요일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유동성 지원, 내수 확대, 미래차 전환 가속화 등 기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8일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의 이번 발표를 계기로 현재 자동차산업의 실적 악화, 경영 위기, 고용 감소, 산업생태계 붕괴 등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지역별 부품업계 현장 간담회(8~10),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201811), 기타 현장방문 등에서 업계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력제고의 주안점은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자동차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중점을 뒀다.
 
주요 내용으로는 유동성 지원 및 내수 확대를 통한 부품산업 생태계 기반 유지 강소기업 육성 및 생산성 향상 등 부품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확대를 통한 미래차 생태계 전환 가속화 등 산업 생태계 유지와 체질 개선과 미래시대 대비 등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대책이 담겨 있다.
 

 

특히, 부품업계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35000억원 이상의 자금 지원과 정책금융기관의 담당자 면책 등은 자금난에 고전하고 있는 부품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부품기업들이 대형화·글로벌화해 국내 완성차 업체에 좌우되지 않는 자립형 강소 부품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체질개선도 지원할 예정이다.
 
그 외에 개소세 감면 6개월 연장과 노후 경유차 폐차 시 세제 지원 등 내수 확대를 통한 부품기업들의 일감 확보 지원, 친환경차 보급목표 상향 및 충전인프라 확대 등은 산업 안정화를 통한 위기 극복과 함께 미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 대해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자동차산업 위기가 점차 현실화되고, 특히 자금난과 가동률 저하로 경영위기에 처해있는 부품업체들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로 평가하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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