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장마철 안전운전 가이드

장마철 안전운전을 위협하는 수막을 뚫어라!


매년 찾아오는 장마가 곧 시작이다.
한반도에 형성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6월 하순부터 7월 하순까지 많은 비가 예상된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한반도에 일 년 동안 내리는 비의 약 27%가 여름 장마철에 집중된다고 한다. 장마철에는 많은 비가 단기간에 쏟아지는 집중 호우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운전할 때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장마, 태풍 등으로 인해 강수량이 많은 여름에는 빗길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도로가 비에 젖으면 일단 미끄럽다. 또한 도로에 고인 물로 인해 달리는 자동차가 순간적으로 방향을 잃고 미끄러질 수 있다. 이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면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수막현상이라고 한다.

자동차가 주행할 때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물의 막, 즉 수막이 생기면, 자동차는 물리적으로 물위에 떠 있는 상태가 된다. 만약 자동차의 네 바퀴에서 동시에 수막현상이 발생하게되면 자동차는 운전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제어가 안되면서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여름 장마 기간 동안 안전한 차량 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수막현상'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로에 물이 많이 고여 있을수록 수막현상은 더 쉽게 발생한다. 비가 안오더라도 물이 고여 있는 웅덩이를 지날 때에도 수막현상은 발생한다. 호우 및 폭우가 올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는 첫째 타이어가 많이 마모되면 트레드 깊이가 얕아지면서 배수능력이 떨어진다. 이때 수막현상이 쉽게 발생한다. 브리지스톤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새 타이어, 50% 마모된 타이어, 트레드가 1.6mm 남은 타이어, 세 종류의 타이어로 시속 80km를 달렸을 때, 타이어 마모 상태가 심할수록 타이어와 도로간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면적이 더 넓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트레드가 반 정도 닳았을 때는 새 타이어보다 더 낮은 속도에서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번째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보다 낮을 때 타이어 트레드 중앙부가 타이어 중심부쪽으로 꺼지면서 노면과의 접지면적이 적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배수능력이 떨어지면서 수막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세번째는 타이어 트레드에서 지면과 닿는 부분(contact patch)이 길고 얇으면 수막현상이 덜 발생한다. 반대로 타이어 지름이 작고, 트레드 접지면이 넓을수록 수막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네번째 경우는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이고, 자동차 무게가 균등하게 분산돼 있을수록 타이어와 도로의 접지면(contact patch)은 길어지게 된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보다 낮은 상태에서는 자동차 무게로 인해 접지면을 짧게 만들어 쉽게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트레일러와 같은 종류의 자동차는 자동차 무게의 불균형한 분산으로 말미암아 타이어마다 수막현상이 불균형하게 일어날 수 있다.

수막현상이 어떤 속도에서 발생하는지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공식은 없다. 다만 다수의 현장실험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시속80km 이상의 속도에서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빗길에서 감속은 수막현상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베트남항공, 프리 애드온(Free Add-on) 서비스로 고객만족

한국베트남 국제선 항공권으로 베트남 국내선까지 무료 이용!


이제 본격적인 휴가 시즌이 다가온다. 휴가 여행지는 유명하고 뻔한 곳보다는 가급적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소를 희망하는 여행객이 많다. 하지만 해외의 숨은 명소들은 대부분 도시보다는 지방에 있다. 그래서 이동에 따른 교통비와 소요시간이 부담스럽다. 그래서 베트남항공은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한적하고 편안한 휴식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프리애드온(Free add-o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리애드온 서비스는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가는 항공권 구매 시 베트남 국내선도 함께 예매하면 베트남 주요 국내선 다낭, 후에, 나트랑, 푸꾸옥, 달랏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대 2회까지 국내선 추가 이용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인앤아웃을 다른 도시로 구매하면 베트남항공이 취항하는 베트남 내 최대 3개 도시를 무료 항공편으로 이동할 수 있는 셈이다.

가령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를 여행한 후, 자연경관이 수려한 고원(高原)의 휴양도시 달랏(Ða Lat)에서 휴식 시간을 즐기고, 다시 남부의 대표도시 호찌민으로 이동해 남은 일정을 보낸 후 한국으로 돌아오는 여정에서 프리애드온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한국에서 베트남을 오가는 항공가격으로 하노이-달랏-호찌민을 이동하는 국내선 항공권까지 모두 무료이다.

또한, 프리애드온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한국 베트남 국제선을 비즈니스 석으로 구매하면 베트남 국내선도 비즈니스 석으로 제공된다. 일부 요금의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니 자세한 사항은 항공사 및 여행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베트남항공의 프리애드온 서비스로 알뜰하게 다녀올 수 있는 베트남의 핫한 명소를 덧붙여 소개한다.

푸꾸옥(Phu Quoc)
베트남의 가장 큰 섬이자 베트남의 진주로 불리우는 푸꾸옥은 낚시, 스노쿨링, 카약 등 다양한 수상 레져를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싱싱한 해산물도 유명하다. 평화로운 해안가에서 감상하는 환상적인 석양은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 줄 것이다.

나트랑(Nha Trang)
냐짱으로도 불리우는 나트랑은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해변 휴양지 중 하나이며 베트남의 지중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매우 사랑 받는 휴양지이기는 하지만 아직 호화롭게 개발되지 않아 여유롭게 자연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인접한 19개의 섬을 도는 보트 투어와 머드 온천, 다양한 유적들이 주변에 있어 볼거리와 놀거리가 다양하다.

후에(Hue)
왕궁, 황릉, 사원 등 베트남 옛 왕조의 문화 유산이 가득한 고도(古都) ‘후에, 역사와 문화를 차분하게 감상하고 느낄 수 있는 구시가와, 상대적으로 분주하지만 전통과 발전의 공존 속에서 묘한 운치를 느낄 수 있는 신시가로 구분되어 종일 걷기만 해도 즐거운 베트남의 문화 수도이다. 또한 도시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 온 후에 요리도 놓치지 말 것.

손진석 기자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중고차 정비이력 누구나 볼 수 있게 된다

권익위, 대국민포털 중고차 정보 공개 확대 권고

앞으로 중고차의 정비이력이나 주행거리 등 중고차 매매업자가 보는 정보를 누구나 인터넷으로 직접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는 그동안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이하 대국민포털)을 통해 중고차 매매업자 등 자동차 소유자에게만 제공되던 자동차 세부 이력정보를 매매용 중고차에 한해 일반에 공개하는 제도개선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매매업자를 통하여 중고자동차를 구매할 때 매매업자가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중고차 구매자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권익위가 최근 2년간(’14~’15)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중고차 매매 관련 민원 1,010건을 분석한 결과 매매 업자를 통한 거래에서 발생한 민원이 929(92.0%)으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민원 내용 중에는 자동차 성능상태 불만에 관한 민원이 416(41.2%)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자동차 성능이나 상태 불만 민원의 대부분은 중고차 구매 시 안내 받은 차량 상태나 사고유무 및 주행거리 등이 나중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같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052월 중고차에 대한 성능상태 점검 제도를 도입하고 ’1510월부터는 대국민포털을 통해 중고차의 세부이력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대국민포털의 중고차 세부이력 정보서비스는 중고차 매매업자 등 소유자의 동의가 없으면 소유자 이외의 이용자는 정비 횟수 등 간략한 정보밖에 볼 수 없어 매매업자가 자발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이상 정비이력 등의 확인이 곤란했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매매용 중고차로 대국민포털에 등록된 차량에 한해 구매자가 자동차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세부 정비이력이나 사고여부, 주행거리, 수리내용 등 구매결정의 핵심적인 사항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권고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권고안을 통해 중고차 구매자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중고차 시장이 건전한 형태로 발전하여 국민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손진석 기자




튜닝전문가 범법자로 만드는 정부기관

오류투성이 2016년판 자동차 튜닝 세부 업무규정


최근 국토부가 튜닝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자동차에 튜닝을 한 부분에 대하여 교통안전공단 산하 검사기관에 구조변경검사를 하려고 하면 정상적인 튜닝을 했는데도 불법구조변경이라는 판정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검사원들이 이러한 불법 구조변경을 판단하는 기준은 교통안전공단과 국토부에서 발간하는 '2016 자동차 튜닝 세부 업무규정(이하 규정집)'이라는 규정집을 기준으로 판정한다. 그런데 이러한 기준을 잡아주는 규정집이 오류가 많아서 정상적인 튜닝을 했더라도 규정집에 반영되지 않거나 표기되어 있더라도 오류로 인해 불법튜닝을 한 것으로 검사원들은 판단하게 된다.
먼저 변경된 법령이 현재 규정집에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규정집 161페이지의 방전식 전조등 설치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승인조건으로 '자동차안전기준 [별표55] 자동차용 전구의 형식별 전력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이 법령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있고, [별표 55]2014610일 삭제되었다.

그 외에도 규정집 55페이지 '115조에 따라 ....'로 시작하는 항목은 2014123일 개정되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법규명칭의 변경, 64페이지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 및 사업 시행규칙 제53(액화석유가스의 연료사용제한)는 수시검사 규정으로 개정되어 있으나 규정집에는 예전 법령이 수정 없이 사용되고 있다.

다음으로 규정집에 규정되어 있는 내용이 애매하여 혼돈을 초래하는 경우이다.
최근 튜닝문화교실에서 배포하는 '알기 쉬운 튜닝 매뉴얼'에 승인이 불가한 튜닝으로 차체높이 초과를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규정집 82페이지 다항에 '제원허용차 높이보다 증가될 경우 전복 안전성확보를 위해 최대 안전경사각도 측정'이라고 되어있다. 이 경우 차의 제원보다 높은 차량의 튜닝을 할 수 있다는 것인지 아닌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있다. 또한 검사소에서는 높이만 측정 후 제원보다 높으면 그냥 불법튜닝으로 판단한다. 좀 더 명확한 표현과 근거가 필요해 보인다.

그 외에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승인이 불필요한 튜닝이라고 소개하는 페이지에 경미한 튜닝으로 승인이 불필요한 튜닝을 사진으로 나열하고 있다. 여기서 에어 댐이나 휀더 스커트 부분은 최저지상고 12cm에 관한 규정이나 차폭 40mm에 관한 규정에 어긋나는 불법튜닝 차량의 사진을 게시하고 있다.

국내 튜닝문화 정착 및 튜닝 바로알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한국자동차튜너협회(이하 튜너협회박석순 상임이사는 "지금과 같은 오류가 있는 규정집을 사용한다면 정확한 튜닝 기준에 대하여 국민들이 불신을 가지게 된다.“그리고 튜닝관련 법규가 이해하기 힘들거나 어렵게 되어 있어서 정작 튜닝을 하고도 불법인지 합법인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손진석 기자  

[집중 분석] 자동차 케미컬 정비 Ⅰ

자동차에서 윤활유의 역할 이해~!!

 
자동차를 관리하는 측면에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최근 각광받고 있는 케미컬 정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과연 케미컬 정비가 필요한지? 그리고 효과 있는 정비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주변에서 전해지는 수많은 정보들 중에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여 전달하도록 하겠다.

자동차 케미컬(Chemical) 정비를 진행하려면 우선적으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윤활유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가져야한다. 자동차에서 케미컬 정비라는 단어가 뜻하는 바는 자동차에 쓰이는 각종 윤활유나 첨가제를 통해 차량의 성능유지 및 복원과 개선을 하는 각종 정비를 말한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엔진오일,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 디퍼렌셜 오일, 부동액, 각종 그리스 등이 주로 사용되는 윤활유 종류이다. 윤활유는 각 부품의 원활한 작동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사용 목적이다.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힘의 전달과 열의 순환, 마모방지, 클리닝, 부식방지 그리고 밀봉작용 등을 위해 사용한다. 그래서 자동차의 각 부분별로 사용되는 첨가제 및 오일의 특성도 달라지게 된다. 앞으로 이러한 특성과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일부에서는 케미컬 정비에 대하여 무용론을 말하는 기술자도 있다. 그러나 외국의 유명 자동차 관리 업체들은 자동차를 오래도록 신차와 같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권장하고 있다. 주로 엔진의 경우는 윤활장치, 냉각장치, 연료장치, 흡기시스템에 케미컬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고,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브레이크 장치에도 케미컬 정비가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도 오래전부터 케미컬 정비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 불만으로 언론보도에 과잉정비라는 보도가 나간 후 조금 불편한 시선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는 소비자와 충분한 소통 없이 정비를 진행한 경우도 있고, 정비 업소에서 충분한 지식 없이 제품 판매에만 관심을 두고 있어서 그렇기도 한 점이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케미컬 정비는 자동차를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연비 및 출력복원과 매연의 발생을 줄여주는 부분에 분명 효과가 있다. 또한 부수적으로 윤활유의 적정한 교환만으로도 자동에서 발생하는 누유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자동차를 좀 더 오래도록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이다.

특히 케미컬 정비에서 윤활시스템의 정비는 업소 매출 증대와 더불어 소비자의 반응도 좋은 서비스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잘못 선택된 케미컬 정비는 기계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 있어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정확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그럼 다음 편에서 윤활유 생산 공정을 살펴보면서 각각의 특성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진석 기자

2016년 6월 24일 금요일

쌍용차, 티볼리 브랜드와 함께하는 Pet Camp 개최

파주서 12일 일정티볼리 브랜드 보유 고객 10개 팀 초청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www.smotor.com)가 반려견이 있는 고객들을 초청하여 행복한 애견생활 및 자동차생활을 위한 특별한 캠프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쌍용차는 오는 71~212일 일정으로 경기 파주 독디자인하우스(Dog Design House)에 고객들을 초청하여 새로운 개념의 펫 캠프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이웅종 한국반려동물문화연맹 대표를 비롯한 동물보호 및 애견훈련 전문가들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고객들이 행복한 반려견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세부적으로 반려견과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 방법 반려견과 소통하기 예절 및 워킹 훈련과 더불어 여름철을 맞아 해충을 쫓는 아로마 스프레이 만들기 실습 등 반려견 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는 고객은 오는 29일까지 공식 페이스북 계정(facebook.com/Ssangyongstory/)을 방문하여 소정의 양식 작성을 통해 응모할 수 있으며, 당첨자에게는 개별 통보한다.

한편, 쌍용차는 패밀리 오토캠핑 사운드오브뮤직에서 매지컬 나이트 뮤직 콘서트를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등 테마가 있는 고객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한편 아웃도어 문화의 다양성 계발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손진석 기자

폭스바겐, FMK, 벤츠, 기흥모터스 리콜

Passat B6 2.0 TDI, SLK, 콰트로 포르테, 기블리 등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엠케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기흥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승용·이륜 자동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Passat B6 2.0 TDI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에서 엔진오일펌프의 동력 전달 장치(육각 샤프트)의 마모 때문에 발생하는 엔진오일펌프의 작동불량 현상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동 결함과 관련해서는 지난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1634일자)를 통해 이미 리콜계획이 발표된 바 있고, 이번에 제작사가 리콜 시행에 필요한 부품을 확보함에 따라 시정조치 개시일이 확정되었다.

리콜대상은 2005713일부터 2008516일까지 제작된 Passat B6 2.0 TDI 승용자동차 2,425대로,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630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차량 점검 및 엔진오일펌프 모듈(육각 샤프트 포함)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콰트로 포르테 등 2개 차종 승용자동차는 뒷차축의 일부 부품(토우-인 로드를 고정하는 볼트 등)의 조립 불량으로 뒷바퀴의 정렬상태가 유지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리콜대상은 2013315일부터 2015923일까지 제작된 콰트로 포르테, 기블리 승용자동차 1,957대이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624일부터 에프엠케이()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SLK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뒷차축의 일부 부품(타이로드를 고정하는 락너트)의 제조 불량으로 뒷바퀴의 정렬상태가 유지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리콜대상은 2016120일부터 2016318일까지 제작된 SLK 승용자동차 25대이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71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기흥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DYNA LOW RIDER 이륜자동차는 전원스위치의 작동위치를 고정하는 부품 결함 때문에 운전자가 전원스위치를 작동하지 않아도 엔진 진동에 의해 “ON" 위치에서 ”ACC"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리콜대상은 201416일부터 201647일까지 제작된 DYNA LOW RIDER 이륜자동차 24대이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71일부터 ()기흥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으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080-767-0089), 에프엠케이()(1600-0036),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080-001-1886), ()기흥모터스(070-7405-8219)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본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면 리콜사항을 우편물 외에 자동차소유자에게 SMS와 이메일로 안내하는 리콜알리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