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집중 분석] 자동차 케미컬 정비 Ⅰ

자동차에서 윤활유의 역할 이해~!!

 
자동차를 관리하는 측면에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최근 각광받고 있는 케미컬 정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과연 케미컬 정비가 필요한지? 그리고 효과 있는 정비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주변에서 전해지는 수많은 정보들 중에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여 전달하도록 하겠다.

자동차 케미컬(Chemical) 정비를 진행하려면 우선적으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윤활유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가져야한다. 자동차에서 케미컬 정비라는 단어가 뜻하는 바는 자동차에 쓰이는 각종 윤활유나 첨가제를 통해 차량의 성능유지 및 복원과 개선을 하는 각종 정비를 말한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엔진오일,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 디퍼렌셜 오일, 부동액, 각종 그리스 등이 주로 사용되는 윤활유 종류이다. 윤활유는 각 부품의 원활한 작동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사용 목적이다.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힘의 전달과 열의 순환, 마모방지, 클리닝, 부식방지 그리고 밀봉작용 등을 위해 사용한다. 그래서 자동차의 각 부분별로 사용되는 첨가제 및 오일의 특성도 달라지게 된다. 앞으로 이러한 특성과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일부에서는 케미컬 정비에 대하여 무용론을 말하는 기술자도 있다. 그러나 외국의 유명 자동차 관리 업체들은 자동차를 오래도록 신차와 같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권장하고 있다. 주로 엔진의 경우는 윤활장치, 냉각장치, 연료장치, 흡기시스템에 케미컬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고,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브레이크 장치에도 케미컬 정비가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도 오래전부터 케미컬 정비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 불만으로 언론보도에 과잉정비라는 보도가 나간 후 조금 불편한 시선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는 소비자와 충분한 소통 없이 정비를 진행한 경우도 있고, 정비 업소에서 충분한 지식 없이 제품 판매에만 관심을 두고 있어서 그렇기도 한 점이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케미컬 정비는 자동차를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연비 및 출력복원과 매연의 발생을 줄여주는 부분에 분명 효과가 있다. 또한 부수적으로 윤활유의 적정한 교환만으로도 자동에서 발생하는 누유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자동차를 좀 더 오래도록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이다.

특히 케미컬 정비에서 윤활시스템의 정비는 업소 매출 증대와 더불어 소비자의 반응도 좋은 서비스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잘못 선택된 케미컬 정비는 기계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 있어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정확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그럼 다음 편에서 윤활유 생산 공정을 살펴보면서 각각의 특성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진석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