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6일 화요일

운전 중 분노, 그 원인과 해결책은?

난폭·보복운전 해결책 마련을 위해 전문가 모였다
 
경찰청(청장 강신명)419일 서울시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B2)에서 난폭보복운전의 원인과 해결책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난폭보복운전은 교통안전상 상당한 위험을 발생시키는 명백한 범죄행위이다. 지난 212일 난폭운전을 형사처벌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215일부터 331일까지 난폭보복운전에 대한 집중 단속수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국민들로부터 3,844건의 신고를 접수받아 803명을 형사입건하고 3명을 구속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여전히 끊이지 않고 일어나는 난폭보복운전은 단속과 처벌만으로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한계가 있는 바, 로드레이지(Road Rage)의 발생 원인을 사회 각계 전문가의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크게 4가지 분야의 주제발표와 전문가 토론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먼저, 주제발표는 경찰청 윤소식 교통안전과장의 난폭보복운전 단속 결과 및 향후 계획숙명여대 박지선 교수의 난폭보복운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국립중앙의료원 김현정 교수의 운전 중 분노의 정신의학적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임재경 박사의 난폭보복운전의 해외 사례와 시사점순으로 진행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한국교통연구원 설재훈 박사를 좌장으로 국회입법조사처 박준환 연구원, 대한변호사협회 오은경 사무차장, 대한의사협회 박영민 교수,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이윤호 사무처장,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이수일 박사, 조선일보 김충령 기자의 토론이 이어졌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로드레이지는 분노조절장애 등 성격적 결함, 도시의 교통체증 등 교통환경 문제, 사회적인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고 하며, “해결방안 역시 사회 구조적으로 다방면의 종합적인 논의가 필요하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난폭보복운전을 근절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 실제 정책으로 활용하는 계기로 이어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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