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여름을 가장 짜릿하게 보내는 방법!

여름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경기도 소재 명소

연일 무더위가 이어지는 한여름. 시원한 에어컨 바람도 좋지만 밖으로 나가 스릴 넘치고 다이내믹한 레저를 즐겨보라. 바람에 몸을 맡긴 채 물살을 가르고, 하얀 요트를 타고 바다로 나아가 자유로움 만끽해 볼 수 있다. 더위쯤은 가볍게 날아갈 것이다. 태양과 당당히 맞선 당신의 건강미 넘치는 구릿빛 얼굴이 매력적이다.


요즘 뜨는 수상레포츠 '평택호, 카이트보딩'
최근 평택호가 다양한 수상레포츠의 핫플레이스로 주목 받는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기를 모으는 종목이 카이트보딩이다. 카이트보딩은 패러글라이딩과 웨이크보드가 합쳐진 형태로, 하늘에 띄운 대형 연이 바람의 힘으로 보드를 끌면서 스피드를 즐기는 레포츠다. 파도가 없어도 서핑을 즐길 수 있고 윈드서핑보다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중심을 잡으면서 카이트()와 보드를 동시에 컨트롤 하는 고도의 집중력과 체력이 필요하지만, 호수 위를 달리듯 미끄러지다 방향을 틀며 하늘로 점프하는 순간, 바람과 호수와 자신이 하나가 되는 짜릿한 순간을 경험하게 된다. 카이트보딩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상에서 카이트()을 조종하는 연습을 충분히 한 후, 수상교육과 안전요령을 숙지해야 한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만큼 만족도도 커서 최근 전국적으로 동호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 윈드서핑을 제치고 정식종목으로 지정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평택호 카이트보딩 윈드서핑클럽 (010-7453-0192)
주소: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 315-1
이용요금: 카이트보딩 80,000, 윈드서핑 80,000(1일 체험)

*평택호 레저타운
주소: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50 (031-686-7898)
이용요금: 오리배 15,000(4), 모터보트 40,000(3.1 Km), 유람선 7,000(대인)


요트의 시작은 '김포, 경기요트학교'
요트는 자연에 순응하고 때로는 자연을 극복하며 무한한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최상의 해양레포츠다. 그런데 우리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음에도 유독 해양레포츠는 발전이 더딘 것이 현실이다. 특히 요트는 아직까지는 쉽게 접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소수만 누리는 사치품이나 특권처럼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다. 김포 아라마리나의 경기요트학교는 이러한 편견을 깨고 요트의 대중화에 앞장선다. 도심과 가까운 아라마리나의 장점을 살려 일반인 대상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경기도민과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합리적인 가격에 운영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요트는 용도에 따라 딩기와 크루저로 구분된다. 딩기요트는 별도의 동력 없이 바람의 힘으로만 항해하는 소형 세일링 요트로 1일 코스의 입문과정이나 2일 코스의 초급과정 교육만 이수해도 충분히 세일링을 즐길 수 있다. 크루저요트는 엔진과 선실은 물론 항해계기와 거주시설을 갖추어 먼 바다까지 항해할 수 있고, 관련교육은 2일 코스의 킬보트 세일링 과정과 3일 코스의 요트면허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주소: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천호리 130-3 (아라마린센터 내, 031-999-7894)
홈페이지: http://yacht-school.org/indexpc.php
이용요금: 요트체험 20,000, 딩기 입문과정 40,000, 딩기 초급반 80,000


북한강을 날아 풍경 속으로 '가평, 짚와이어'
한류 드라마의 열풍을 타고 국제 관광명소로 거듭난 남이섬. 그리고 남이섬과 쌍둥이처럼 붙어있으며 캠핑과 재즈축제의 명소로 자리 잡은 자라섬. 이 두 섬은 가까이 있으면서도 자라섬은 경기도, 남이섬은 강원도로 지역이 다르다. 두 섬 사이를 날아 경기도와 강원도를 날아갈 수 있는 이색 레저체험이 있다. 바로 가평 짚와이어다.

짚와이어는 남이섬 선착장 앞에 설치된 지상80m 높이의 타워에서 와이어로프를 타고 빠르게 이동하는 레저시설이다. 짚와이어는 남이섬과 자라섬 2개 코스를 운영하는데 모두 이용료에 남이섬 입장료가 포함되어있다. 아파트25층 높이의 탑승장으로 올라가면 먼저 탑승에 필요한 안전교육을 받는다.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남이섬을 배경으로 고공에서 특별한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다. 출발 신호와 함께 앞의 문이 열리면 비행이 시작되는데, 넓게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에 최대 시속 80Km 속도감이 더해지니 즐거운 비명이 이어진다.

남이섬 주변과 청평호반에 모터보트와 수상스키 등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는 레저클럽이 여러 곳이다. 최근에는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모터보트로 끄는 놀이기구를 많이 찾는다. 큰 가오리를 닮은 모양에 하늘로 솟구치는 '플라이피쉬'와 강물 위를 빙빙 돌며 회전하는 '디스코팡팡'이 가장 인기가 좋다.
*자나라인
주소: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로 1024 (031-582-8091)
이용요금: 남이섬·자라섬코스 38,000(남이섬 입장료 포함)

*지산수상레저타운
주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화곡리 산 105-7 (031-584-2008)
이용요금: 플라이피쉬 25,000, 바나나보트 20,000


이동기 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집중 분석] 자동차 흡기튜닝 Ⅵ

써지탱크 및 흡기매니폴드의 역할 이해   지난번에는 드로틀 바디의 튜닝과 관련하여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봤다 . 이번에는 써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의 기능과 튜닝 시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서지 탱크 (Surge tank) 는 드로틀 바디를 지나 유입되는 공기를 1 차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 또한 흡입계통에서 대기로부터 실린더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발생하는 진공을 생성 및 저장하는 곳이다 . 서지탱크에 생성된 진공에 의해 차량의 여러 부품들이 작동이 된다 . 때문에 튜닝 시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서지탱크의 기초적 튜닝은 내부를 포팅해서 공기흐름만 원활하게 하여도 충분하다 . 왜냐하면 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큰 서지탱크는 진공도가 떨어져서 응답성에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 그리고 작은 서지탱크는 진공용량의 부족으로 전체 출력 저하와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 는 서지탱크에서 대기 중인 흡입공기를 각 실린더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여기서 중한 점은 흡입 공기의 저항을 줄여 각 실린더에 고른 분배 및 유도하는 것이다 . 흡기매니폴드는 형상이나 길이 내경 등에 의해 엔진의 성격이 달라진다 . 흡기매니폴드가 짧으면 고 RPM, 길면 저 RPM 에서 토크가 최상의 성능을 나타낸다 . 양산차의 매니폴드 길이는 중저속부터 토크가 발휘되도록 셋팅되어 있다 . 최근에는 가변흡기매니폴드 (Variable intake manifold) 를 장착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 이것은 중속과 고속영역까지 매니폴드의 흡입통로 길이를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흡기 매니폴드를 만드는 소재는 보통 알루미늄 또는 주철로 만들지만 최근 복합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 그리고 흡기...

[집중 분석] 자동차 배기튜닝의 기초 02

“ 자동차 배기튜닝의 기초 01“ 에서 배기라인이 가지는 역할과 기계적 특성을 살펴봤다 . 이번편에서는 머플러 및 배기관과 배기 매니폴더의 기능적면에서 좀 더 알아본다 .   머플러 변경은 배압의 제어이지 배압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다 . 먼저 머플러의 종류에 따라 출력 특성이 어떻게 변할까 ? 소음기 즉 머플러는 일반형과 스포츠형이 있는데 , 대 부분 일반형은 소음감소를 주목적으로 사용하고 , 스포츠형은 출력증대를 목적으로 하여 기본설계가 되었다 . 그래서 차량의 퍼포먼스를 위한다면 스포츠형 머플러가 제격이다 . 다음으로 배기관의 종류에 따라 자동차의 출력 특성은 어떻게 변할까 ? 배기관이 가늘면 중저속영역의 토크가 , 굵으면 고속영역의 토크가 증가한다 .   가는 배기관을 장착했을 때 중저속영역에서 배기가스의 배출시 많은 부압이 발생하여 오버랩한 밸브로부터 흡입공기가 많이 연소실로 빨려 들어가며 , 충전 효율이 증가하여 그것에 의해서 토크가 증가한다 .   고속영역에서는 배기가스의 배출 양이 많아져서 가는 배기관에서는 원활하게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못한다 . 즉 막힌 상태가 되므로 고속회전에 알맞은 대량의 혼합기를 연소실에 흡입 할 수 없게 된다 . 고속영역에서의 충전효율이 낮아지므로 가는 배기관은 중저속영역보다 출력이 고속에서는 떨어지게 된다 .   양산차의 경우 저속부터 고속까지 전영역에 작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 고속영역의 출력을 다소 희생을 하더라도 안정된 공회전과 시내주행이 가능하도록 배기라인을 설계하여 중저속 및 약간의 고속 토크의 특성을 하고 있다 .   배기튜닝은 이것을 조금 굵은 배기관으로 바꿈으로 고속영역의 퍼모먼스를 좋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즉 저속영역을 희생하여 좀 더 고속영역의 토크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 굵은 배기관으로 튜닝하면 고속영역에서 배출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된다 . 이것은 밸브 오버랩 상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