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사전계약 접수 … 4가지 트림 운영, 합리적 가격 책정 예정
피에르 르클레어 기아스타일링 담당이 '올 뉴 K3' 디자인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
기아자동차가 6년만에 K3의 풀 체인지 2세대 모델인 ‘올 뉴 K3’를 출시하고, 국내 준중형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기아자동차는 13일 서울 광장동 소재 워커힐 호텔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자동차 담당 기자단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뉴 K3’의 보도발표회를 갖고 13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정식 출시는 27일이다.
올 뉴 K3는 2012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2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업스케일 다이나믹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이번 신차는 ▲15.2km·ℓ 경차급 연비 ▲볼륨감 있고 다이나믹한 외관 ▲넓고 편안한 실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사양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는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SmartStream)’을 개발하여 올 뉴 K3부터 적용해 ▲실 연비 개선 ▲실용 성능 향상 ▲배출 가스 저감 등의 성과를 이뤘다.
기아차 최초로 적용한 ‘스마트스트림 G1.6’ 가솔린 엔진 및 ‘스마트스트림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 변속기의 최적 조합을 통해 15.2km·ℓ(15인치 타이어 기준)의 경차급 연비를 인증 받았다. 이는 기존 K3 모델 대비 약 10% 이상 개선된 수치다.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은 ▲듀얼 인젝터를 통해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 비율을 최적화하여 다양한 분사 전략을 구현하는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DPFI)으로 기존 싱글 인젝터 대비 연소 효율을 대폭 개선했다.
또한 ▲엔진 내 통합유량제어밸브에서 엔진, 라디에이터, 변속기 오일 워머, 히터로 냉각수를 분배해 다양한 냉각수 온도 제어가 가능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과 ▲마찰저감 밸브 트레인, 경량화 피스톤 등을 적용한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FOMS)은 엔진 마찰을 줄여 연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스마트스트림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 |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는 운전자의 의도와 주행 상태에 따라 다양한 변속 모드를 구현함으로써 변속 응답성, 직결감 등 변속감을 최적화해 개발됐다. 스마트스트림이 적용된 올 뉴 K3는 최고출력 123마력(PS), 최대토크 15.7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올 뉴 K3는 기존 모델보다 80mm 커진 전장 4640mm, 20mm 넓어진 전폭 1800mm, 5mm 높아진 전고 1440mm, 축거(휠베이스) 2,700mm의 차체 크기로 당당한 외형을 갖췄다.
올 뉴 K3에 적용된 첨단 안전 사양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량감지) 기본 장착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을 통해 평균 인장강도 66kgf·㎟를 확보하고, 7개의 에어백 장착으로 강화된 신차 안전도 평가(KNCAP) 1등급을 목표로 하는 등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올 뉴 K3의 판매 가격은 ▲트렌디 1590만원~1610만원 ▲럭셔리 1810만원~1830만원 ▲프레스티지 2030만원~2050만원 ▲노블레스 2220만원~2240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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