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8일 수요일

전기차 서울-부산 주행가능 시대온다

전기차-이차전지 융합 얼라이언스 구축


지금 세계 각국은 전기차와 이차전지 산업간 융합을 통해 자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우리정부도 지난 21일 정만기 산업부 제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그랜드 인터컨티넬탈호텔 파르나스홀에서 고밀도 이차전지 개발 프로젝트발족식을 갖고, 전기차, 이차전지기업, 소재기업, 관련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전기차-이차전지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했다.

이차전지시장은 IT기기용의 소형전지에서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장치(ESS)용 중대형 이차전지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용 중대형 전지시장이 ‘20년까지 연평균 약 30%이상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용 리튬이차전지 시장 전망은 ´1673.8억불 ´20196.8억불(연평균 34.9% 성장)로 예상된다. 산업부와 업계가 함께 전기차와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고 관련 기업간 협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밀도 이차전지 개발 프로젝트전기차-이차전지 융합 얼라이언스를 추진하게 되었다.

산업부와 민간이 올해부터 2020년까지 총 430억원(산업부 270억원, 민간 160억원)을 투자하여 전지 에너지밀도를 현재보다 2배 이상 향상(‘15150Wh/㎏ → ’20300Wh/)시킬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과 조기 사업화를 위해 한국전지연구조합에 사업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전지기업(LG화학, 탑전지 등), 4대 소재기업(포스코켐텍, 더블유스코프코리아 등), 전지 수요기업(현대차), 대학연구소 등 총 27개 기관, 230명의 연구진이 참여한다.

구체적으로 전지의 핵심 구성요소인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4대소재 혁신을 위한 기술개발 등을 본격 추진한다. 또한, 이러한 4대 소재 혁신기술을 결합한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며, 이 고밀도 전지를 전기차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제품화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으로 ‘20년 전기차 400km 주행 시대는 물론 전기차용 이차전지 수출 확대((´15) 5억불 (´20) 37억불), 등 전기차와 이차전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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