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 케미컬 정비 Ⅵ

프로페셔널 엔지니어 클럽 배종성이사의 케미컬정비 2

지난번호에서 프로페셔널 엔지니어 클럽의 배종성 기술이사는 케미컬 정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을 했다. 이어서 케미컬 정비의 필요성에 대하여 계속해서 알아보자.

두 번째 이유로는 엔진의 효율증대로 엔진다운사이징과 다운스피드로 인해 엔진온도 상승에 그 이유가 있다. 최근들어 연비 향상을 위해 압축비를 높이고 희박연소 등의 열효율을 좋게 하도록 엔진을 설계하고, 마찰손실 저감을 위해 압축링 장력 줄이는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열효율이 높은 곳으로 운전영역을 이동시키기 위해 엔진 다운사이징과 다운 스피드를 접목하고 있다.

이는 작은 엔진을 사용하여 엔진의 토크가 높은 영역을 사용하고, 구동계의 감속비를 높이므로 해서 낮은 토크에서도 구동력이 변하지 않게 한다. 이때 문제는 열효율을 높이다 보니 빨리 엔진온도가 상승하여 냉각을 담당하는 엔진오일과 냉각수의 피로도가 증가하게 된다. , 엔진의 효율증대로 엔진 온도가 증가하여 유지할 수 있게 엔진 오일의 점도 유지와 냉각수의 원활한 효과를 위해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해 졌다.

세 번째 이유는 엔진의 기계적인 기술 한계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엔진은 연비, 파워, 배기 가스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발전을 해왔다. 그러나 기계적 기술의 한계에 부딪쳐 2가지 기술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가 진행되고 전혀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 전기차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엔진은 기계적 기술의 한계로 외부적(흡배기)으로 많은 저항을 발생 시킬 부품이 자동차에 장착이 될 것이며, 저압 EGR , LNT, SCR 등등의 부품이 장착됨에 따라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네번째 이유로는 엔진 컴퓨터 ECU의 진화를 들 수 있다. 처음 전자제어가 도입될 때를 생각해보면 ECU8비트 였다. 가령 TPS 데이터를 보면서 뒤 조정나사로 TPS 값을 조정하게 되면 488mV에서 바로 512mV가 된다. ? 500mV가 안되지? ... 생각나시죠? 다시 살펴보면 0mV에서 500mV8비트 즉 256으로 나누게 되면 500mV 값이 나오지 않는다. 예전의 자동차 컴퓨터는 8비트로 그 나타내는 값이 256개가 한계였다. 그런데 2008년부터 생산되는 자동차 컴퓨터는 32비트를 채택하고 있다.

8비트에서 32비트로 변경되면서 약 4배정도 빨라졌구나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8비트는 256이고 32비트는 약 429천의 결과 값을 연산할 수 있다. 그만큼 많은 일을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다. 그래서 차량용 스캐너를 사용하지 않고는 OBD 단자를 사용한 자동차의 고장분석은 힘들어 졌다.

즉 요즘 32비트 ECU차는 실제 고장이 발생되어도 빠른 피드백을 통해 정상으로 판단시키며, 더 이상 피드백을 받지 못할 때 운전자가 그 고장 증상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최근의 자동차는 정기적 스캐너 데이터를 분석하고 자주 소모품도 교체해야 한다.

-다음에 계속-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휠얼라인먼트 실전기술]- 주행 중 충격

휠얼라인먼트 고장원인 될 수 있다. 큰 충격이 자동차 바퀴에 가해져도 운전자는 그 충격 못 느낄 때가 많다. 자동차는 쇽 업소버와 스프링이 있어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은 여기서 흡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면의 충격은 경우에 따라서, 정밀한 파워 스티어링의 내부나 복잡한 현가장치에 중대한 고장을 일으킬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바퀴가 도로의 연석에 충돌하거나 도랑에 빠지고 난후 핸들의 센터가 변하거나 핸들이 쏠리는 이상이 발생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현가나 주행 장치의 점검과 휠바란스나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고장의 한 예로 연석에 부딪친 다음에 상태가 나빠진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조정을 참고해 본다. 고속도로의 톨게이트에서 사소한 부주의로 오른쪽으로 접근하여 오른쪽 앞바퀴를 연석의 콘크리트에 부딪치게 되었다. 문제가 있다 생각이 되어 톨게이트를 빠져 나와 점검해 보았으나 휠에 상처가 난 정도였다. 이 정도라면 별 것 없다는 생각으로 5㎞ 정도 운전해 보고 묘한 것을 느끼게 되었다. 핸들에서 손을 놓으니까 약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핸들이 고정되어 그 위치에서 전진한다.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위치이므로 결과로서 자동차 전체가 왼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항상 핸들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운전을 하므로 매우 피곤하다. 또 하나의 사례로 아침에만 핸들의 조작에 불안하다. 엔진이 냉각되어 있는 동안에는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리며, 끌리는 기분이며 핸들이 무겁다는 것이다. 전에는 이 같은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불안하므로 점검해 달라는 것이었다. 고객과 기능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상 시험을 해보았다. 엔진은 이미 뜨거워져 있으며 핸들의 조작에 관해서는 고객이 말하는 것과 같은 기능 불량은 없는 것 같은데 핸들이 왼쪽으로 쏠리는 것은 지적한 그대로였다. 시험을 위해 왼쪽 기울기의 도로...

[집중 분석] 자동차 흡기튜닝 Ⅵ

써지탱크 및 흡기매니폴드의 역할 이해   지난번에는 드로틀 바디의 튜닝과 관련하여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봤다 . 이번에는 써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의 기능과 튜닝 시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서지 탱크 (Surge tank) 는 드로틀 바디를 지나 유입되는 공기를 1 차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 또한 흡입계통에서 대기로부터 실린더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발생하는 진공을 생성 및 저장하는 곳이다 . 서지탱크에 생성된 진공에 의해 차량의 여러 부품들이 작동이 된다 . 때문에 튜닝 시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서지탱크의 기초적 튜닝은 내부를 포팅해서 공기흐름만 원활하게 하여도 충분하다 . 왜냐하면 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큰 서지탱크는 진공도가 떨어져서 응답성에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 그리고 작은 서지탱크는 진공용량의 부족으로 전체 출력 저하와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 는 서지탱크에서 대기 중인 흡입공기를 각 실린더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여기서 중한 점은 흡입 공기의 저항을 줄여 각 실린더에 고른 분배 및 유도하는 것이다 . 흡기매니폴드는 형상이나 길이 내경 등에 의해 엔진의 성격이 달라진다 . 흡기매니폴드가 짧으면 고 RPM, 길면 저 RPM 에서 토크가 최상의 성능을 나타낸다 . 양산차의 매니폴드 길이는 중저속부터 토크가 발휘되도록 셋팅되어 있다 . 최근에는 가변흡기매니폴드 (Variable intake manifold) 를 장착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 이것은 중속과 고속영역까지 매니폴드의 흡입통로 길이를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흡기 매니폴드를 만드는 소재는 보통 알루미늄 또는 주철로 만들지만 최근 복합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 그리고 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