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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2017년 경영실적…큰폭 하락

매출액 증가 불구, 통상임금 소송 관련 비용 반영 여파로 영업이익 급락



기아자동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 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7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2017년 경영실적이 매출액 535357억원(전년 동기 1.6%) 영업이익 6622억원(73.1%) 경상이익 11400억원(66.9%) 당기순이익 9680억원(64.9%) 등으로 집계됐다. (IFRS 연결기준)

또한 지난해 4분기(10~12) 경영실적은 매출액 1357억원(0.7%) 영업이익 3024억원(43.2%) 경상이익 3030억원(33.6%) 당기순이익 1048억원(67.3%)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2017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8.6% 감소한 27620대를 판매했다. 중국에서만 글로벌 전체 판매 감소분 258000여대를 넘어서는 262000여대가 감소한 가운데 실제 중국 실적을 제외할 경우 기아차의 전체 판매는 0.2%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국내 시장은 경쟁심화에 따른 승용차종의 판매 부진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으나, 스토닉·니로·쏘렌토 등 RV 차종의 안정적인 판매에 힘입어 3년 연속 50만대 이상 판매를 기록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볼륨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감소와 시장수요 둔화에 따른 경쟁 심화의 영향으로 전체 판매가 8.9% 감소했으며, 중국에서도 사드 사태와 구매세 지원 축소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39.9% 감소했다.

반면 유럽에서는 스토닉, 니로 등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체 산업수요 증가폭인 3.3%를 크게 웃도는 8.4%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그외 중남미(11.9%), 러시아(19.5%) 등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도 증가했다. 지난해 기아차의 글로벌 출고판매는 전년 대비 10.3% 감소한 2707717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73.1% 감소한 662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3.5%포인트 감소한 1.2%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경상이익은 통상임금 소송 지연이자 반영 및 관계사 손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6.9% 감소한 11400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64.9% 감소한 9680억원을 실현했다.

기아차는 올해도 국내외 자동차 시장과 대외 경영환경의 변화가 극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는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1.2% 증가에 그치며 9372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국내(1.1%), 미국(1.7%), 중국(1.3%) 등 주요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인도(8.7%), 러시아(16.7%), 브라질(7.8%) 등 신흥 시장의 판매 여건은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기아차는 올해 글로벌 현지판매 목표를 전년 대비 4.3% 증가한 2879000대로 정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내수 52만대(0.3%) 미국 61만대(3.4%) 유럽 489000(3.4%) 중국 45만대(14.0%) 기타 81만대(3.2%)이다.

기아차는 올 한해 동안 신차 효과 극대화 신흥 시장 공략 강화 RV 판매 비중 지속 확대를 통해 판매목표 달성 및 수익성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기아차는 주력 볼륨 모델인 신형 K3를 올해 1분기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잇달아 선보인다.

지난해 스토닉·니로·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에 이르는 SUV 풀 라인업을 완성한 기아차는 올해 스포티지와 카니발의 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이고 중국에서도 현지 전략형 SUV를 잇달아 선보이는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하며 수익성을 적극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이밖에도 기아차는 주행거리를 대폭 늘리며 경쟁력을 높인 니로 EV를 올해 출시하며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내 점유율 확대에 나서는 한편,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등 스마트카 분야에서도 연구개발 강화를 통해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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