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증가 불구, 통상임금 소송 관련 비용 반영 여파로 영업이익 급락
기아자동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 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7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2017년 경영실적이 ▲매출액 53조 5357억원(전년 동기 比 1.6%↑) ▲영업이익 6622억원(73.1%↓) ▲경상이익 1조 1400억원(66.9%↓) ▲당기순이익 9680억원(64.9%↓) 등으로 집계됐다. (IFRS 연결기준)
또한 지난해 4분기(10~12월) 경영실적은 ▲매출액 13조 57억원(0.7%↑) ▲영업이익 3024억원(43.2%↓) ▲경상이익 3030억원(33.6%↓) ▲당기순이익 1048억원(67.3%↓)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2017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8.6% 감소한 276만 20대를 판매했다. 중국에서만 글로벌 전체 판매 감소분 25만 8000여대를 넘어서는 26만 2000여대가 감소한 가운데 실제 중국 실적을 제외할 경우 기아차의 전체 판매는 0.2%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국내 시장은 경쟁심화에 따른 승용차종의 판매 부진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으나, 스토닉·니로·쏘렌토 등 RV 차종의 안정적인 판매에 힘입어 3년 연속 50만대 이상 판매를 기록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볼륨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감소와 시장수요 둔화에 따른 경쟁 심화의 영향으로 전체 판매가 8.9% 감소했으며, 중국에서도 사드 사태와 구매세 지원 축소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39.9% 감소했다.
반면 유럽에서는 스토닉, 니로 등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체 산업수요 증가폭인 3.3%를 크게 웃도는 8.4%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그외 중남미(11.9%↑), 러시아(19.5%↑) 등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도 증가했다. 지난해 기아차의 글로벌 출고판매는 전년 대비 10.3% 감소한 270만 7717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73.1% 감소한 662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3.5%포인트 감소한 1.2%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경상이익은 통상임금 소송 지연이자 반영 및 관계사 손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6.9% 감소한 1조 1400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64.9% 감소한 9680억원을 실현했다.
기아차는 올해도 국내외 자동차 시장과 대외 경영환경의 변화가 극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는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1.2% 증가에 그치며 9372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국내(1.1%↓), 미국(1.7%↓), 중국(1.3%↓) 등 주요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인도(8.7%↑), 러시아(16.7%↑), 브라질(7.8%↑) 등 신흥 시장의 판매 여건은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기아차는 올해 글로벌 현지판매 목표를 전년 대비 4.3% 증가한 287만 9000대로 정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내수 52만대(0.3%↑) ▲미국 61만대(3.4%↑) ▲유럽 48만 9000대(3.4%↑) ▲중국 45만대(14.0%↑) ▲기타 81만대(3.2%↑)이다.
기아차는 올 한해 동안 ▲신차 효과 극대화 ▲신흥 시장 공략 강화 ▲RV 판매 비중 지속 확대를 통해 판매목표 달성 및 수익성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기아차는 주력 볼륨 모델인 신형 K3를 올해 1분기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잇달아 선보인다.
지난해 스토닉·니로·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에 이르는 SUV 풀 라인업을 완성한 기아차는 올해 스포티지와 카니발의 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이고 중국에서도 현지 전략형 SUV를 잇달아 선보이는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하며 수익성을 적극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이밖에도 기아차는 주행거리를 대폭 늘리며 경쟁력을 높인 니로 EV를 올해 출시하며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내 점유율 확대에 나서는 한편,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등 스마트카 분야에서도 연구개발 강화를 통해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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