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특별한 겨울철 여행, 한탄강 얼음 트레킹

협곡의 신비로운 풍경과 함께하는 한탄강 얼음 위 트래킹

차가운 겨울, 이른 새벽부터 설레는 가슴을 안고 여행갈 채비를 서두른다. 차가운 겨울이 아니면 갈 수 없는 곳, 한탄강 얼음 트래킹이다. 오늘 여행은 또 내게 무엇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이번 한탄강 얼음 트래킹 및 DMZ 철새 두루미 여행은 사)코리아DMZ협의회·한국생태관광협회 후원 DMZ 문화원·DMZ 관광이 주관하는 투어다.

접경지역 10개 시·군 중 철원지역은 역사, 안보, 생태, 문화의 다양한 관광관련 자원이 풍부한 종합적인 관광지다. 철원은 해방과 동시에 북한의 땅이었던 곳이며, 일제 강점기에는 제2의 동경이라 불리며 당시 상상도 못할 번영을 했던 도시다.

이른 아침부터 달려 고대하던 한탄강 얼음 트래킹을 시작하는 곳에 당도했다. 시작은 직탕폭포에서 태봉교, 승대소 주상절리 구간을 지나 약 4Km 떨어진 승일교까지 1시간 40여분 얼음 위를 걸으며 탐방했다.

한탄강은 전장 110Km에 평균 강폭 60m의 큰 강이다. 국내 다른 하천과 달리 평원분지 한 가운데를 20~30m의 깊이로 U자형 협곡을 이루고 흐르는 것이 그랜드 캐넌을 생각나게 하는 곳이다.
 
송대소 가는 방향에서 바라본 태봉교 모습
날씨는 청명했으며, 바람이 불지 않아 무척 좋은 날씨였다. 철원의 당시 온도는 영하 23였다. 꽁꽁언 한탄강 얼음 위를 살금살금 걷다보니 더웠다.

직탕폭포 구간에서 멀리 보이는 태봉교는 아침 햇살에 자태를 뽐내며 자리를 빛내고 있었다. 폭포를 흐르는 물은 꽁꽁 얼어 멋진 조형물을 만들었고, 흐르는 계곡물은 투명한 얼음으로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다. 얼음위에 피어난 얼음 꽃은 아름다웠다.
 
송대소 주상절리 구간 모습
태봉교를 지나 송대소 주상절리 구간에 들어서면 감탄이 절로 난다. 깎아지른 절벽 면에 펼쳐진 수 만년의 역사가 발길을 사로잡고, 탐방객들은 사진 찍기에 정신없다. 어렵사리 발길을 돌려 여정을 이어가면 감탄사를 멈출 수가 없다. 추위도 잊어버리고 아름다운 풍광을 눈에 담기에도 시간이 모자란다.

양수장이 있는 마당바위에 도착하면, 잠시 쉬어가라고 김이 모락모락 나는 어묵이 유혹한다. 마침 많은 탐방객들이 주변에서 휴식을 하며 장사진을 이루고 있었다. 잠시 흩어졌던 일행들이 한데 모여 담소를 나루고 승일교까지 다시 발길을 이어갔다.
 
송대소를 지나 마당바위로 가는 방향 전경
오후에는 두루미 탐조와 철원근대역사문화유적 센터와 월정리역을 탐방했다. 외국 관광객들은 철새탐조와 같은 생태관광을 반긴다. 그러나 우리는 등한시 한다. 그러다 보니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모르고 넘기는 경우가 있다. 최근 철원지역이 생태관광지로 지정되어 희망을 가져본다.

두루미는 전 세계적으로 15종이 존재한다. 그 중 철원에는 두루미(), 재두루미, 흑두루미, 시베리아흰두루미, 캐나다두루미, 쇠재두루미, 검은목두루미 7종이 겨울철 찾아온다.
 
재두루미 가족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종은 눈이 붉고 온몸이 전체적으로 재색을 띄는 재두루미, ()라고 불리는 정수리가 붉은 두루미다. 두루미를 만나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하니 꼭 볼 수 있기를 바래본다.

철새 탐조를 하려면 DMZ 철새평화타운에 들러 탐방수속을 해야 한다.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탐조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화요일을 재외한 주 6, 14회 운영하고 있다. 단 철새 탐조는 문화해설사 통제하에 버스만 가능하고, 현지 사정상 통제 가능성이 있어 DMZ 철새문화타운에 문의 후 방문해야한다.

당일 재두루미와 두루미 그리고 독수리를 근접해서 볼 수 있었다. 두루미는 시베리아에서 새끼를 낳아 우리나라에 들러 유조(어린 새)를 키워 다시 시베리아로 이동해 국내에서는 둥지를 볼 수 없다고 한다.
 
멀리 두루미가 보이고, 재두루미 가족은 탐방객에 놀라 날아가고 있다.
탐조투어 중에 드디어 기대하던 두루미를 만났다. 가만히 소원을 빌어 봤다. 두루미는 정말 품위가 있고 멋진 자태를 뽐냈다. 유조(어린 새)를 돌보는 모습은 다정다감했다. 두루미는 민감하여 다른 지역에서는 1Km 밖에서 겨우 탐조가 가능한데 철원 지역은 근접하여 탐조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라고 했다.

이후 철원근대문화유적 센터에서 철원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농산물검사소, 얼음창고, 은행터, 월정리 역 등을 경유하여 일정을 마쳤다.

올해는 DMZ 생성 65주년을 맞이한다. 그동안 가까이 있어도 그 존재의 소중함을 알 수 없었던 우리의 아픈 역사를 품고 있는 DMZ와 그 접경지역을 이제 진지하게 돌아봐야 할 때이다.

DMZ와 관련된 다양하고 풍부한 관광자원을 이제 개발해야 한다. 인프라의 구축도 시급하다. 지금의 DMZ 관련 관광산업은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지 않고, 관광객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탐방하고 있다.

이제 관련 지역의 지자체와 관련단체 등은 그동안 각각 경쟁으로 단순히 승리를 위한 노력을 했다면 이제는 플랫폼과 빅데이터를 통해 경쟁이 아닌 공동의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상생협력을 통해 서로가 성장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우리속담에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DMZ 접경지역의 발전을 위한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경기도에서 즐기는 온천 & 맛 기행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주말 여행지는 없을까 ? 더욱이 설 연휴를 지내며 쌓인 피로를 풀어줄 휴식같은 여행이 필요한 지금 바로 온천과 스파를 즐기기 딱 좋은 시기다 .   경기도 내에는 수질이 좋고 무기질 함유량이 많은 천연 온천수가 솟아나는 온천이 생각보다 많다 . 또한 온천욕 뒤에 맛깔나는 음식으로 입이 즐거운 맛 기행도 가능해 1 석 2 조의 여행이 가능하다 . 이번 주말 뜨끈한 물과 다른 사람이 차려주는 밥을 먹으러 온가족 나들이를 떠나보자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포천의 온천 , 포천의 별미 ' 신북리조트 & 버섯전골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 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30~34°C 의 적정한 수온을 유지하는 온천수는 몸의 긴장과 피로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   이곳은 온천과 워터파크는 물론 찜질방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형 온천테마파크다 . 모든 시설을 1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 온천과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바데풀 또한 인기다 . 독일의 바데하우스를 모델로 만들어진 대형 실내풀에는 전신마사지를 할 수 있는 워터풀 , 그리고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넥샤워와 기포욕 등이 설치되어 있다 .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온천 인근에는 맛집으로 유명한 산비탈, 청산명가, 이슬비가든 등이 유명하다. <사진 산비탈의 두부버섯 전골>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시승기]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 존재감을 드러내다.

무미했던 디자인을 과감하게 저중심으로 변경하고 , 프리미엄 인테리어로 안락한 실내 공간 구성   올 뉴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성능을 미적으로 표현한 “Technical beauty”라는 디자인 컨셉을 과감한 라인을 통해 세련되게 디자인했다. 이러한 기능적 아름다움은 프리미엄 풀 사이즈 세단의 품격과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디자인이다.   2014 년 국내 처음 출시됐던 아발론은 당시 애매한 위치와 높은 가격대로 인해 성공하지 못해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힌 모델이다 . 마치 현대차의 아슬란을 국내 소비자가 잘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   토요타는 작년 11 월 6 일 5 세대 ‘ 올 뉴 아발론 하이브리드 ’ 모델을 국내 시장에 다시 선보였다 . 이는 토요타의 캠리가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자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아발론은 역시 시장에서 위치가 애매하다 . 아발론은 렉서스와 같이 고급브랜드도 아니고 , 그렇다고 캠리가 구축하고 있는 시장을 노리기도 어려워 소나타와 그랜저 , K7 등과 상위 차종 사이 빈틈을 노려야 하는데 매우 좁은 틈새여서 어떠한 특징으로 소비자에게 매력을 보여줄 것인지 기대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모든 디테일에서 과감함이 살아있는 독특한 스타일로 A필러에서 C필러로 이어지는 역동적인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측면 디자인은 날렵할 뿐만 아니라 궁극의 세련미를 발산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의 디자인은 ? 처음으로 아발론을 만나면 전면 디자인에 강한 인상을 받을 것이다 . 물론 그동안 토요타의 자동차에 익숙해져 있다면 더 이상 화재거리도 아니지만 전면 대형그릴과 3 구의 풀 LED 헤드램프의 배치와 좀 더 낮아지고 넓어진 차체는 공격적인 자세를 잡고 있는 맹수의 모습을 보는듯해 강한 인상을 줬다 .   측면은 엔진룸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