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볼보트럭코리아, 제 10회 ‘볼보트럭 연비왕대회’ 개최

628~29일 양일간 인제 스피디움에서 차종별 결승진출자 들이 경합


국내 수입 중대형 트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사장: 김영재)628일과 29일 양일간 인제 스피디움에서 102016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2007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는 전국에서 개최된 지역 예선전을 통해 선발된 각 지역 상위입상자들이 인제 스피디움에서 모여 본선 경합을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는 대회 10주년을 기념하며 보다 더 많은 고객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트랙터, 덤프트럭, 대형카고 및 작년 처음 국내에 선보인 FL 중형 카고트럭까지 분야를 넓히고 4개 분야 총 34명의 참가자가 연비왕 자리를 두고 경합을 벌였다.

이번 대회는 스웨덴에서 개최되는 연비왕 세계대회의 실제 주행조건을 고려하여 주행코스가 선정되었으며, 덤프 부문 대회가 펼쳐진 오프로드의 경우에는 이번 대회를 위해 특별히 인제 스피디움 내에 실제 주행환경과 흡사한 험로를 마련하는 등 올해로 10년째를 맞은 볼보트럭 연비왕대회의 특별함이 돋보였다.

각 부문의 우승자로는 트랙터 부문 이상인씨, 덤프트럭 부문 손장현씨, 대형카고트럭 부분 김도균씨와 FL 중형 카고트럭 부문 김동현씨가 선정되어 우승의 영예가 돌아갔다. 특히나 트랙터부문 우승자 이상인씨는 타 참가자들과 최대 51% 가량의 높은 연비차이를 기록하며 다가오는 9월 세계대회에서의 우승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 연비는 실제 도로 보다 연비에 가혹한 조건인 급코너와 경사도가 높은 극한의 서킷으로 구성된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의 주행코스의 높은 난이도를 고려할 때 예상되는 연비기록을 훨씬 상회하는 결과로 대회 참가자들과 볼보트럭 관계자들의 놀라움을 자아내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대회 첫 날인 28일 본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운전자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대회 코스 및 규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연비향상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볼보트럭코리아만의 차별화된 고객 수익 향상 프로그램인 TPOL+(Total Profitability Over Lifecycle Plus) 프로그램을 통해 참석자들의 운전습관을 분석하여 연료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연비 운전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대회 이튿날인 29일에는 실제 연비왕대회가 진행되었으며, 트랙터, 대형카고트럭 및 FL트럭은 인제 스피디움의 온로드 코스에서, 덤프트럭은 실제 건설현장과 유사하게 형성된 인제 스피디움 내 오프로드 코스에서 진행되었다.

올해 볼보트럭 FL 중형 카고트럭 부문 연비왕을 차지한 김동현씨는 한국에서 운행되는 FL트럭의 1호 운전자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반드시 연비왕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하겠다.”고 하며 평상시 운행에서도 볼보트럭이 알려주는 효율적인 운전습관을 유지하고자 노력을 했었다.”고 했다. 또한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는 단순히 운전실력으로 경합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볼보트럭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연비 운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기회이고,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 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우승 소감을 전했다.

볼보트럭코리아 김영재 사장은 대회 당일 참가자들을 격려하며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는 연비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운전 습관과 더욱 안전한 주행방식을 보다 즐거운 방법으로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제는 볼보트럭 뿐만 아니라 트럭업계 전체가 연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볼보트럭코리아가 노력해 온 결과라고 생각되어 매우 뿌듯하다. 앞으로도 볼보트럭은 꾸준한 사랑을 보내주시는 고객 분들께 더 나은 수익성으로 보답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손진석 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경기도에서 즐기는 온천 & 맛 기행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주말 여행지는 없을까 ? 더욱이 설 연휴를 지내며 쌓인 피로를 풀어줄 휴식같은 여행이 필요한 지금 바로 온천과 스파를 즐기기 딱 좋은 시기다 .   경기도 내에는 수질이 좋고 무기질 함유량이 많은 천연 온천수가 솟아나는 온천이 생각보다 많다 . 또한 온천욕 뒤에 맛깔나는 음식으로 입이 즐거운 맛 기행도 가능해 1 석 2 조의 여행이 가능하다 . 이번 주말 뜨끈한 물과 다른 사람이 차려주는 밥을 먹으러 온가족 나들이를 떠나보자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포천의 온천 , 포천의 별미 ' 신북리조트 & 버섯전골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 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30~34°C 의 적정한 수온을 유지하는 온천수는 몸의 긴장과 피로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   이곳은 온천과 워터파크는 물론 찜질방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형 온천테마파크다 . 모든 시설을 1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 온천과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바데풀 또한 인기다 . 독일의 바데하우스를 모델로 만들어진 대형 실내풀에는 전신마사지를 할 수 있는 워터풀 , 그리고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넥샤워와 기포욕 등이 설치되어 있다 .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온천 인근에는 맛집으로 유명한 산비탈, 청산명가, 이슬비가든 등이 유명하다. <사진 산비탈의 두부버섯 전골>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시승기]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 존재감을 드러내다.

무미했던 디자인을 과감하게 저중심으로 변경하고 , 프리미엄 인테리어로 안락한 실내 공간 구성   올 뉴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성능을 미적으로 표현한 “Technical beauty”라는 디자인 컨셉을 과감한 라인을 통해 세련되게 디자인했다. 이러한 기능적 아름다움은 프리미엄 풀 사이즈 세단의 품격과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디자인이다.   2014 년 국내 처음 출시됐던 아발론은 당시 애매한 위치와 높은 가격대로 인해 성공하지 못해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힌 모델이다 . 마치 현대차의 아슬란을 국내 소비자가 잘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   토요타는 작년 11 월 6 일 5 세대 ‘ 올 뉴 아발론 하이브리드 ’ 모델을 국내 시장에 다시 선보였다 . 이는 토요타의 캠리가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자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아발론은 역시 시장에서 위치가 애매하다 . 아발론은 렉서스와 같이 고급브랜드도 아니고 , 그렇다고 캠리가 구축하고 있는 시장을 노리기도 어려워 소나타와 그랜저 , K7 등과 상위 차종 사이 빈틈을 노려야 하는데 매우 좁은 틈새여서 어떠한 특징으로 소비자에게 매력을 보여줄 것인지 기대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모든 디테일에서 과감함이 살아있는 독특한 스타일로 A필러에서 C필러로 이어지는 역동적인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측면 디자인은 날렵할 뿐만 아니라 궁극의 세련미를 발산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의 디자인은 ? 처음으로 아발론을 만나면 전면 디자인에 강한 인상을 받을 것이다 . 물론 그동안 토요타의 자동차에 익숙해져 있다면 더 이상 화재거리도 아니지만 전면 대형그릴과 3 구의 풀 LED 헤드램프의 배치와 좀 더 낮아지고 넓어진 차체는 공격적인 자세를 잡고 있는 맹수의 모습을 보는듯해 강한 인상을 줬다 .   측면은 엔진룸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