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오디오 튜닝, 올바른 선택은?
지난 호에 카오디오 튜닝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번호부터는 자동차에서 오디오 튜닝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보자.
지난 호에 카오디오는 필수방송음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이런 목적을 기본으로 자동차의 형태와 성능 즉, 운송수단으로서의 자동차라는 개념을 벗어나서 자동차는 개인적 성향에 따라 외관과 컬러, 성능 향상, 편의장치 등의 추가 및 개조를 통하여 개성을 표출하는 차별성을 운전자들은 끊임없이 원하고 있다. 이것이 자동차 문화로 진화되고 있고, 자동차 음향은 그 성향이 더 분명하게 진행되어 왔다.
예를 들어 A가 좋아하는 소리가 있다면, A를 제외한 다른 사람은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사람이 있게 된다. 자동차 음향 또한 제작사가 정해놓은 소리에 만족하지 못하는 운전자는 분명히 음향 튜닝을 고려 할 것이다. 자동차에 음향 튜닝을 고민하고 있는 운전자들은 개인적 취향을 만족하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된다.
자동차 음향의 크기와 질을 상향시키고 싶은데 얼마만큼 상향시키고, 제품은 가격대비 성능이 발휘되는지? 의문을 갖게 된다. 그리고 운전자들이 고민하는 이유는 무분별한 정보에 의한 제품, 가격, 기술 등이 주는 혼란 때문이다.
이전에 음향 튜닝을 적용한 운전자들은 방전을 몇 번이고 겪었을 것이고, 음향의 소리와 질이 향상되지는 않고 여러 가지 잡음(노이즈)에 시달린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아직까지 국내 오디오 튜닝에 대한 기술 표준이 정착하지 않은 것이 문제기 때문이다. 앞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막기위해 자동차 음향의 설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입증할 수 있는 기반과 검증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오디오(카 오디오) 튜닝에 있어서 참고가 되는 몇 가지를 살펴보자.
가장 먼저 소리의 출력을 증가 시키는 방법으로 앰프(증폭기)와 스피커의 W(소비전력)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디오 튜닝업체에 고객이 방문하면 대부분 처음 문의가 앰프나 스피커 힘 좋은거 있나요! 라고 한다. 그 힘이란 무엇일까? 물론 소리의 크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서 이해해야 할 것은 체격이 좋은 사람이 목소리가 클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는 점이다. 체격이 작은 사람이 목소리가 훨씬 큰 경우를 보았다면 이해가 좀 더 쉬울 것이다. 스피커의 크기나 W(와트)의 크기만 보고 소리가 클 것이라는 믿음은 편견이다. 고객이 알고 있는 W는 소비전력이다. <다음 호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