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성능향상제 나노렉스 선박용 발전기 적용 후 연간 약 2천만원 절약
㈜대화알로이테크에서 생산하는 윤활성능향상제 나노렉스(윤활유 첨가제)를 외항선에서 운영중인 600KW급 발전기에 적용하여 기존 사용 엔진오일보다 수명이 4배 이상 증가하고 시간당 오일 소모가 줄었으며 엔진 출력이 15%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외항선에서 사용하는 발전기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2,000시간 사용 후 교체하며, 시간당 오일이 약 0.35리터 정도 감소된다. 나노렉스 사용 후 약 1.5배(TBN 값 기준) 사용 시간이 증가하고, 소모량은 약 2.5배 줄어든 시간당 약 0.14리터가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또한 연료 소모량이 시간당 69.5리터에서 65.7리터로 약 6% 향상되서 엔진오일 및 연료 소모량의 감소로 발전기 1대당 약 2천여만원의 비용절감이 예측된다고 시험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기존 사용 오일보다 고온에서 점성이 좋으며, 오일필터 막힘이나, 슬러지발생 등이 보이지 않아서 오일 교환없이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최고압력의 증가와 배기온도 감소 등의 변화를 보였다고 했다.
발전기 엔진 연소시 최고압력 증가로 인해 출력이 약 10%로 향상됐으며, 이로인해 연료소모량이 약 6%로 감소해서 발전기 1대당 평균 윤활유 교체비용 약 90여만원, 연료비 1980여만원이 절약된다고 회사관계자는 전했다.
㈜대화알로이테크 나노/재료사업본부 황금철 본부장은 “나노렉스를 사용하면 직접적으로 윤활유 교체비 및 연료비의 절감이 발생하며, 간접적으로는 출력증가가 발생한다.”고 하며, “자동차 뿐만아니라 산업전반에 나로렉스는 윤활유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온다.”고 전했다.
손진석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