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 케미컬 정비 Ⅴ

프로페셔널 엔지니어 클럽 배종성이사의 케미컬정비 1


이제 본격적으로 케미컬 정비를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지역별로 수소문하여 케미컬 정비를 이용하여 매출을 많이 올리는 자동차 정비업소의 대표를 만나 노하우를 알려줄 것을 부탁하여 그들의 차별화된 정비 내용을 전하고자 한다.

제일먼저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프로페셔널 엔지니어 클럽의 배종성 기술이사의 케미컬 정비에 대한 노하우를 전하도록 하겠다. 배종성 이사는 2005년 정비 기능장 취득 후 많은 현장경험을 거쳐 현재 부천공고 도제부 자동차분야 담당교사와 학교기업 부공모터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그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5년 엔지니어 클럽의 기술이사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 -편집자 주-

케미컬 정비가 필요한 이유는?
자동차 내연기관의 역사는 1886년 칼벤츠의 가솔린 엔진 특허로 인해 약 130년이 되었다. 자동차의 발전이 최근 2000년에 들어오면서 큰 변화가 왔다. 그것은 환경이다. 즉 온실가스, 스모그 등으로 대기환경에 대한 규제가 심해짐으로써 가장 많은 오염물질을 발산하는 자동차의 내연기관에 대기환경법이 적용되면서 자동차도 친환경 기술로 발전되었다. 자동차엔진은 파워 연비 안전 배기가스저감 배기가스 제로화 자율주행의 순서로 발전되고 있다.

자동차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고장이 나지 않고 오랫동안 이상없이 운행 할 수 있다고 많은 이들이 생각한다. 맞는 말인 것 같지만 시스템을 이해하고 배기가스 규제를 알게 되면 좀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 배기가스규제가 강화됨으로써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은 더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럼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부터 알아보자.
첫 번째 이유는 배기가스 규제 강화 때문이다.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는 크게 5가지가 있다. CO. HC. NOx. PM. CO2입니다. 5가지 중 CO2는 무해가스이지만 온실효과 때문에 세계적으로 발생량을 나라별로 규제하고 있다.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중 가장문제가 되는 부분이 NOx PM이다.

자동차엔진의 발전 중 가장 핵심은 언제, 얼마만큼의 연료를 넣어주는 가에 있다. 그래서 가솔린, 디젤 모두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인젝터가 체택이 되었다. 가솔린은 GDI엔진, 디젤은 커먼레일 엔진이다. 자동차엔진의 기술한계보다도 더 어려운 배기가스규제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배기가스 규제 중 NOx PM 저감을 위해 엔진의 기계적인 기술은 한계를 맞는다.

우리나라도 20169월부터 모든 디젤차량이 유로6에 규제에 맞게 자동차가 생산되고 있다. 엔진의 효율도 40%정도까지 올렸지만 PMNOx는 줄이지 못합니다. 2가지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해 흡기매니폴드에 EGR장착, 배기쪽에는 DPF장착 등이 사용된다. EGR은 배기가스재순환장치로 신선한 공기가 들어가는 곳에 타고나오는 배기가스를 넣어줌으로 엔진연소실온도를 낮추어 NOx를 줄이는 장치다. DPF는 나오는 배기가스내의 PM을 줄이기 위해 배기쪽에 필터를 달아 PM을 걸려주는 장치다.

환경적으로 크게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으나 문제점이 발생한다. EGR률이 많아짐으로써 흡기라인에 카본이 많이 쌓이게 되고 그 카본으로 인해 흡기라인의 저항이 생겨 흡입효율의 저하로 인해 불안전연소가 진행된다. DPF는 시원하게 빠져나갈 배기라인에 필터가 달림으로써 보다 큰 배기저항이 생겨 오히려 엔진연소를 방해하게 된다. 정리하면 엔진입장에서 보면 배기가스 규제로 인해 들어오는 공기와 나가는 공기에 저항이 발생하여 큰 스트레스를 받아 망실될 수 있는 여건이 더 많이 생겼다. 따라서 흡배기쪽 크리닝이라는 새로운 정비가 생겼다.

-다음에 계속-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휠얼라인먼트 실전기술]- 주행 중 충격

휠얼라인먼트 고장원인 될 수 있다. 큰 충격이 자동차 바퀴에 가해져도 운전자는 그 충격 못 느낄 때가 많다. 자동차는 쇽 업소버와 스프링이 있어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은 여기서 흡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면의 충격은 경우에 따라서, 정밀한 파워 스티어링의 내부나 복잡한 현가장치에 중대한 고장을 일으킬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바퀴가 도로의 연석에 충돌하거나 도랑에 빠지고 난후 핸들의 센터가 변하거나 핸들이 쏠리는 이상이 발생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현가나 주행 장치의 점검과 휠바란스나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고장의 한 예로 연석에 부딪친 다음에 상태가 나빠진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조정을 참고해 본다. 고속도로의 톨게이트에서 사소한 부주의로 오른쪽으로 접근하여 오른쪽 앞바퀴를 연석의 콘크리트에 부딪치게 되었다. 문제가 있다 생각이 되어 톨게이트를 빠져 나와 점검해 보았으나 휠에 상처가 난 정도였다. 이 정도라면 별 것 없다는 생각으로 5㎞ 정도 운전해 보고 묘한 것을 느끼게 되었다. 핸들에서 손을 놓으니까 약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핸들이 고정되어 그 위치에서 전진한다.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위치이므로 결과로서 자동차 전체가 왼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항상 핸들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운전을 하므로 매우 피곤하다. 또 하나의 사례로 아침에만 핸들의 조작에 불안하다. 엔진이 냉각되어 있는 동안에는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리며, 끌리는 기분이며 핸들이 무겁다는 것이다. 전에는 이 같은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불안하므로 점검해 달라는 것이었다. 고객과 기능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상 시험을 해보았다. 엔진은 이미 뜨거워져 있으며 핸들의 조작에 관해서는 고객이 말하는 것과 같은 기능 불량은 없는 것 같은데 핸들이 왼쪽으로 쏠리는 것은 지적한 그대로였다. 시험을 위해 왼쪽 기울기의 도로...

[집중 분석] 자동차 흡기튜닝 Ⅵ

써지탱크 및 흡기매니폴드의 역할 이해   지난번에는 드로틀 바디의 튜닝과 관련하여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봤다 . 이번에는 써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의 기능과 튜닝 시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서지 탱크 (Surge tank) 는 드로틀 바디를 지나 유입되는 공기를 1 차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 또한 흡입계통에서 대기로부터 실린더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발생하는 진공을 생성 및 저장하는 곳이다 . 서지탱크에 생성된 진공에 의해 차량의 여러 부품들이 작동이 된다 . 때문에 튜닝 시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서지탱크의 기초적 튜닝은 내부를 포팅해서 공기흐름만 원활하게 하여도 충분하다 . 왜냐하면 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큰 서지탱크는 진공도가 떨어져서 응답성에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 그리고 작은 서지탱크는 진공용량의 부족으로 전체 출력 저하와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 는 서지탱크에서 대기 중인 흡입공기를 각 실린더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여기서 중한 점은 흡입 공기의 저항을 줄여 각 실린더에 고른 분배 및 유도하는 것이다 . 흡기매니폴드는 형상이나 길이 내경 등에 의해 엔진의 성격이 달라진다 . 흡기매니폴드가 짧으면 고 RPM, 길면 저 RPM 에서 토크가 최상의 성능을 나타낸다 . 양산차의 매니폴드 길이는 중저속부터 토크가 발휘되도록 셋팅되어 있다 . 최근에는 가변흡기매니폴드 (Variable intake manifold) 를 장착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 이것은 중속과 고속영역까지 매니폴드의 흡입통로 길이를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흡기 매니폴드를 만드는 소재는 보통 알루미늄 또는 주철로 만들지만 최근 복합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 그리고 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