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전기차 급속 충전방식 관련 KS 개정안 고시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차의 급속 충전방식이 중장기적으로 통일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충전 관련 KS 개정(안)을 구랍 29일자로 예고 고시하였다.
세계적으로 전기차가 순차적으로 개발되면서 국제표준(IEC)에는 5가지 급속 충전방식이 규정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이중 3가지(차데모, A.C. 3상, 콤보1) 방식이 사용되고 있고 중국의 9핀 방식, 테슬라의 슈퍼차저, 유럽의 콤보2 라는 방식의 전기차도 국내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전기차 관계자들은 충전방식 통일화가 시급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기차 소비자들의 불편과 혼란이 가속화 될 것으로 우려되어 전기차 보급이 많지 않은 지금이 충전 방식 통일화의 적기라 보고 있다.
전기차의 충전 방식은 입력전류의 파형에 따라 교류(AC)와 직류(DC) 방식으로 구분 하고, 충전 시간에 따라 완속과 급속으로 나눌 수 있다.
완속 충전방식은 미국, 일본, 한국이 공통적으로 5핀 방식으로 통일되어 있어 국내에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다.
급속 충전방식은 차데모, A.C. 3상, 콤보 1 이라는 3가지 방식중에서 자동차·충전기 제조사, 충전 사업자 등과 협의를 거쳐 「콤보 1」 방식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콤보 1」으로 합의하게 된 이유는 급속과 완속 충전을 자동차 충전구 한곳에서 사용할 수 있고, 충전시간이 A.C. 3상보다 빠르고 충전용량도 크며, 차데모 방식에 비해 차량 정보 통신에 유리한 장점이 있으며, 미국 자동차학회 표준으로 채택되어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표준 방식으로 자리잡아 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KS 개정에 맞춰 자동차제조사는 새로 출시되는 전기차 모델부터 충전구를 「콤보 1」으로 적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국가기술표준원은 기존의 「콤보 1」과 다른 방식의 전기차 사용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멀티형 충전기를 당분간 보급해 나가도록 공공용 충전기 보급기관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기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