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차량용 에어컨필터 과장광고업체 리콜

4개 차량용 에어컨 필터 제조사 리콜 및 과징금 2,100만원 부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 이하 공정위)는 에어컨 필터 제품 포장이나 인터넷에 에어컨 필터의 성능(미세먼지 제거 효율, 항균 효과)이 실제보다 우수한 것처럼 과장하여 표시 또는 광고한 4개 차량용 에어컨 필터 제조 사업자들에게 시정명령(공표명령 포함)과 과징금(2,100만 원) 부과를 결정하였다.


먼저 미세먼지 제거 효율을 실제보다 과장하여 표시한 행위를 한 ()두원전자 등 3개 사업자는 일부 자동차 에어컨 필터 제품의 포장에 ‘5미크론 이상 입자 제거 효율 99%’ 등 미세먼지 제거 효율이 우수한 것처럼 표시하였다.

두원전자는 201211일부터 2015226일까지 일부 제품(115)4계절용 그린에어컨/히터 필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포장에 청정 효율: 2570%이상이라고 표시하고 판매했으나, 해당 제품들은 20153월 전량 회수 조치하였다. 한국쓰리엠은 19993월부터 20143월까지 일부 제품(13)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포장에 ‘5미크론 이상 입자 제거 효율 99%’,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걸러줍니다라고 표시하고 판매했으나, 해당 제품들은 20149월부터 생산이 중단된 상태이다. 에이펙코리아는 2012427일부터 2015226일까지 일부 제품(51)실내 공기 정화 필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포장에 청정 효율: 35, 95%이상 입자 제거라고 표시하고 판매했으나, 해당 제품들은 20153월부터 미세먼지 제거 효율 관련 문구를 삭제한 상태로 현재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3개 사업자는 표시된 미세먼지 제거 효율을 객관적 과학적 자료를 통해 실증하지 못하였다. 광고를 하는 사업자 등은 자기가 한 표시광고 중 사실과 관련한 사항이 진실임을 합리적인 근거나 객관적인 자료 등을 통해 증명할 책임을 부담해야하는 표시광고법 제5를 준수해야한다.

다음으로 객관적인 근거없이 항균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한 행위로 한국쓰리엠2개 사업자는 일부 자동차 에어컨 필터 제품의 포장에 항균 정전 필터등 항균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하여 판매하였다.

한국쓰리엠은 19993월부터 20143월까지 일부 제품(13)자동차용 항균 정전 필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포장에 항균 정전 필터’, ‘에어컨 및 히터 내부에 세균 번식을 억제한다고 표시하고 판매하였으나, 해당 제품들은 20149월부터 생산이 중단된 상태. 엠투는 2013123일부터 2015216일까지 일부 제품(76)프리미엄 콤비네이션 필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포장에 뛰어난 항균력, 살균력이라고 표시하여 판매했으나, 해당 제품들은 20153월부터 항균력 관련 문구를 삭제한 상태로 현재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2개 사업자는 표시된 항균 효과를 객관적 과학적 자료를 통해 실증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SF마크를 허위로 표시하거나 광고한 두원전자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131종을 NEW 두원 항균 필터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FITI시험 연구원으로부터 SF인증을 획득하지 않았음에도 인터넷 쇼핑몰 11번가(2010112일부터 2015226일까지)와 포장(201211일부터 2015226일까지)‘SF마크’ *를 허위로 표시하거나 광고하여 판매하였다. 현재 해당 제품은 SF마크를 삭제(20153)한 상태로 판매되다가 201689월 전량 회수 조치하여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 않다.

위의 ()두원전자, 한국쓰리엠, 에이펙코리아, 엠투는 과당광고 및 부당광고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 제1호와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유형 및 기준 지정고시(이하 유형고시라 함)“에 위배되어 시정명령(리콜) 및 과징금 납부명령(2,100만 원)을 부과 받았다.

손진석 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휠얼라인먼트 실전기술]- 주행 중 충격

휠얼라인먼트 고장원인 될 수 있다. 큰 충격이 자동차 바퀴에 가해져도 운전자는 그 충격 못 느낄 때가 많다. 자동차는 쇽 업소버와 스프링이 있어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은 여기서 흡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면의 충격은 경우에 따라서, 정밀한 파워 스티어링의 내부나 복잡한 현가장치에 중대한 고장을 일으킬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바퀴가 도로의 연석에 충돌하거나 도랑에 빠지고 난후 핸들의 센터가 변하거나 핸들이 쏠리는 이상이 발생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현가나 주행 장치의 점검과 휠바란스나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고장의 한 예로 연석에 부딪친 다음에 상태가 나빠진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조정을 참고해 본다. 고속도로의 톨게이트에서 사소한 부주의로 오른쪽으로 접근하여 오른쪽 앞바퀴를 연석의 콘크리트에 부딪치게 되었다. 문제가 있다 생각이 되어 톨게이트를 빠져 나와 점검해 보았으나 휠에 상처가 난 정도였다. 이 정도라면 별 것 없다는 생각으로 5㎞ 정도 운전해 보고 묘한 것을 느끼게 되었다. 핸들에서 손을 놓으니까 약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핸들이 고정되어 그 위치에서 전진한다. 50㎜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진 위치이므로 결과로서 자동차 전체가 왼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항상 핸들을 오른쪽으로 틀면서 운전을 하므로 매우 피곤하다. 또 하나의 사례로 아침에만 핸들의 조작에 불안하다. 엔진이 냉각되어 있는 동안에는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리며, 끌리는 기분이며 핸들이 무겁다는 것이다. 전에는 이 같은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불안하므로 점검해 달라는 것이었다. 고객과 기능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상 시험을 해보았다. 엔진은 이미 뜨거워져 있으며 핸들의 조작에 관해서는 고객이 말하는 것과 같은 기능 불량은 없는 것 같은데 핸들이 왼쪽으로 쏠리는 것은 지적한 그대로였다. 시험을 위해 왼쪽 기울기의 도로...

[집중 분석] 자동차 흡기튜닝 Ⅵ

써지탱크 및 흡기매니폴드의 역할 이해   지난번에는 드로틀 바디의 튜닝과 관련하여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봤다 . 이번에는 써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의 기능과 튜닝 시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서지 탱크 (Surge tank) 는 드로틀 바디를 지나 유입되는 공기를 1 차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 또한 흡입계통에서 대기로부터 실린더로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발생하는 진공을 생성 및 저장하는 곳이다 . 서지탱크에 생성된 진공에 의해 차량의 여러 부품들이 작동이 된다 . 때문에 튜닝 시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서지탱크의 기초적 튜닝은 내부를 포팅해서 공기흐름만 원활하게 하여도 충분하다 . 왜냐하면 출력에 비해 지나치게 큰 서지탱크는 진공도가 떨어져서 응답성에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 그리고 작은 서지탱크는 진공용량의 부족으로 전체 출력 저하와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 는 서지탱크에서 대기 중인 흡입공기를 각 실린더에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여기서 중한 점은 흡입 공기의 저항을 줄여 각 실린더에 고른 분배 및 유도하는 것이다 . 흡기매니폴드는 형상이나 길이 내경 등에 의해 엔진의 성격이 달라진다 . 흡기매니폴드가 짧으면 고 RPM, 길면 저 RPM 에서 토크가 최상의 성능을 나타낸다 . 양산차의 매니폴드 길이는 중저속부터 토크가 발휘되도록 셋팅되어 있다 . 최근에는 가변흡기매니폴드 (Variable intake manifold) 를 장착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다 . 이것은 중속과 고속영역까지 매니폴드의 흡입통로 길이를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각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흡기 매니폴드를 만드는 소재는 보통 알루미늄 또는 주철로 만들지만 최근 복합 플라스틱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 그리고 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