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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올 뉴(ALL NEW) 모닝’ 출시

3세대 올 뉴 모닝탄생공간/편의/안전/가성비 등 전 부문에서 상품성 혁신

기아자동차()17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 1(서울 중구 소재)에서 박한우 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뉴(ALL NEW) 모닝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기아차 박한우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올 뉴 모닝은 공간, 편의, 안전, 가성비 측면에서 첨단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경차 이상의 우수한 상품성을 확보했다, “올 뉴 모닝을 통해 경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다시 한번 경차의 패러다임을 바꿔보려 한다.”고 밝혔다.

20112세대 모델 출시 후 프로젝트명 ‘JA’로 개발에 착수, 6년 만에 3세대 모델로 새롭게 탄생한 올 뉴 모닝은 견고한 차체에 첨단 스마트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컴팩트(SMART COMPACT)’를 목표로 개발됐다. 특히 차세대 경차 플랫폼카파 1.0 에코 프라임 엔진을 적용해 안전성, 실내공간, 주행성능, 연비 등 전 부문에서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올 뉴 모닝은 실주행 연비를 극대화한 카파 1.0 에코 프라임(Eco Prime) 엔진을 새롭게 탑재했다. 카파 1.0 에코 프라임 가솔린 엔진은 고온 배기가스의 에너지 회수에 의해 웜업 속도를 증대시키는 배기 일체형 헤드등 다양한 엔진 신기술이 적용돼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결과 올 뉴 모닝은 최고출력 76마력(ps), 최대토크 9.7kgf·m의 동력성능에 15.4km/의 복합연비를 달성, 동급 최고의 경제성을 확보했다.

또한 올 뉴 모닝은 신규 플랫폼 적용을 통해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485mm, 휠베이스(축거) 2,400mm로 기존 대비 15mm 늘어난 휠베이스를 구현,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시트 형상 최적화, 크래쉬 패드 슬림화, 스티어링 휠 상향 등 앞선 패키지 기술을 통해 1, 2열 전 좌석의 헤드룸, 숄더룸, 레그룸을 증가시켜 한층 여유로운 실내 거주공간을 제공한다.

올 뉴 모닝은 운전자 편의를 위해 기존에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이용하던 ‘T 을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기아 T 서비스를 동급 최초로 제공한다. 또한 4.7m의 동급 최소 회전 반경을 구현했으며, 스티어링 휠과 연동돼 차량의 경로를 보여주는 조향연동 후방 카메라를 탑재해 U턴 및 주차시 탁월한 운전 편의성을 제공한다.

올 뉴 모닝은 첨단 주행안전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해 주행 안전성도 극대화했다.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이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으며,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 및 타이어의 성능 개선을 통해 42.3m의 동급 최소 제동거리를 구현했다. 전방 차량과의 충돌 가능성 인지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해 충돌 위험 감지시 운전자에게 경보해주는 전방충돌 경보 시스템(FCWS)’ 긴급 제동시 제동등을 점멸하여 후방 차량에 대한 인지성을 높여주는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해 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아울러 코너링시 차량을 모니터링하고 앞바퀴 2개의 휠 사이에 토크 차이를 줘 차량 민첩성과 조향성능을 향상시키는 토크 벡터링 시스템(TVBB, Torque Vectoring Brake Based)’ 제동시 좌우 쏠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브레이크 압력을 이용해 직진으로 제동할 수 있게 보조해주는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 Straight Line Stability)’을 각각 동급 최초로 적용했으며, 빈번한 제동으로 제동력이 손실되었을 때 더 큰 압력으로 제동을 보완해주는 제동손실 보상 시스템(FBC, Fading Brake Compensation)’을 통해 제동능력을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탑재된 7에어백 시스템 측면 충돌감지 센서 4전좌석 시트벨트 프리텐셔너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등 다양한 안전 사양을 적용해 전방위적인 안전성을 확보했다.

올 뉴 모닝은 1.0 가솔린 단일 모델로 출시되며, 최고급 프레스티지 트림과 여성 선호사양을 기본 적용한 레이디 트림을 신설해 총 5개 트림으로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베이직 플러스 1,075만원 디럭스 1,115만원 럭셔리 1,315만원 레이디 1,350만원 프레스티지 1,400만원이다. (자동변속기 기준)

손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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