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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말 기준 2천 2백만 대 자동차 등록


전기차 1만대 돌파, 65세이상 고령 차량 소유 10% 육박

국토교통부(장관:강호인)201612월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15년도 보다 813천 대(3.9%) 늘어난 21,803,351대로 집계되었음을 밝혔다. 이처럼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은 다양한 신규 차량이 출시되었고, 자동차 내수 진작을 위한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지난해 6월 말까지 시행되어,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 자동차의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약 2,016만 대(92.5%)이며, 수입차는 164만 대(7.5%)로서, 수입차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친환경차(Green Car)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의 등록대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는 2011년 말에 344대에 불과했으나, 2016년 말에는 10,855대로 등록대수가 5년 만에 약 31배 증가하였고, 이중 절반(5,629)이 제주도에 등록되어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힘입어 전체등록차량 중 친환경차의 비중이 1%를 넘어섰다.



정부는 20166월에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따르면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차를 ’20년까지 신차판매의 30%(연간 48만대)를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대체하고, 주유소의 25% 수준으로 충전인프라 확충 정책을 펴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사회적 측면에서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고령자청년층여성층의 소유자 변화 추이는 아래의 표와 같다.



인구 고령화 추이에 따라 만 65세 이상의 차량 소유자가 꾸준히 증가하여 전체등록차량의 10%에 육박하게 되었다. 또한, 여성권익의 신장에 따라 여성소유차량수도 전체의 21.2%463만대를 넘어섰다. 청년층(20~29)의 경우 차량소유가 전체차량소유의 2.6%에 머물고 있는데, 이는 취업난에 따라 차량 보유 시작나이가 늦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경제적 측면에서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경차(승용경형)와 차령이 10년 초과한 차량의 대수의 증가 추이는 아래의 표와 같다.



경차의 등록은 10년 사이에 약 2.4배 증가하였으며, 자동차의 내구성과 품질 향상으로 사용연한이 늘어남에 따라 차령 10년 초과 차량의 대수도 꾸준히 늘어, 2016년 전체차량의 30%를 넘는 672만대에 이르고 있다.

자동차등록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동차 전체 신규 등록은 2015년 대비 0.6% 감소했다. 국산차는 0.5%, 수입차는 6.7% 감소했다. 이전등록은 2015년 대비 3.1% 증가했다. 이중 사업자 거래가 61.6% 이다. 그리고 말소등록은 2015년 대비 1.7% 증가 했다.

’16년 자동차 신규등록대수는 1835천 대로 ’151847천 대 보다 11,253대가 감소하였다. 국산차는 1562천 대(85.1%)이며 수입차는 269천 대(14.7%), 수입차의 경우 ’15288천 대(15.6%)보다 19천 대(6.7%)가 줄었다. 그리고 ’16년 자동차 이전등록건수는 378만 건으로 ’153666천 건 보다 113,442(3.1%)이 증가하였다. 사업자 거래는 2327천 건(61.6%)이며 개인 간 거래는 1374천 건(36.4%)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다. 또한 ’16년 말소등록된 자동차도 1022천 대로 ’15975천 대 보다 47천 대(4.9%) 증가하였다.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지난해 자동차등록대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금년 상반기 중에 22백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친환경 자동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앞으로 고령인구 증가 등에 따라 교통안전대책을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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