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4일 목요일

빅데이터로 살펴본 2017·18 여행 트렌드는 S.T.A.R.T

최근 2년간 관광관련 전문가 및 소셜 등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한국관광공사는 올해와 내년의 여행트렌드를 S(Staycation), T(Travelgram), A(Alone), R(Regeneration),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으로 발표했다.

빅데이터는 201510월부터 20179월까지 2년 동안 트위터·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와 블로그·포럼 등의 포털미디어 내의 국내 여행관련 게시물 총 131만건을 취합 분석한 자료와 관광관련 교수, 기자, 블로거, 여행사 등 전문 자문위원 13인의 의견을 종합한 것이다.

S(Staycation, #여행의 일상화, #근거리여행)
여행은 더 이상 특별한 날에 떠나는 것이 아닌 일상 중 틈틈이 짧은 시간으로도 즐길 수 있어야 된다. ‘당일치기또는 ‘12일 여행지부산’, ‘제주’, ‘서울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이는 KTX보다 저렴한 항공권 확대 등 저비용항공 시장 확대 KTX(경강선), 서울-양양 고속도로 확충에 힘입어 18년도에도 여행의 일상화트렌드는 지속될 전망이다.

T(Travelgram, #여행스타그램, #여행주간)
국내 월간 활동 사용자가 1,000만 명에 달하는 인스타그램이 대세 SNS로 급부상하면서 여행의 행위는 즉각적으로 사진 이미지로 편집기록되었고, 여행자 개개인은 자신만의 스토리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인생샷(인생에서 찍은 사진 중 가장 잘나온 사진)’을 찍기에 적합한 장소들이 밀집된 제주’, ‘부산’, ‘서울일대가 핫 플레이스로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A(Alone, #혼행, #휘게라이프)
1인 가구 500만 시대, ‘혼밥혼술에 이어 혼행까지 혼자라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의 트렌드 확장이 두드러졌다. 특히 최근 욜로라이프(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자)’에 이어 휘게라이프(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에 대한 인식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되면서, 아름다운 풍경 감상과 맛집 탐방, 레포츠 활동 등 다양한 힐링 체험이 가능한 제주도가 나홀로 여행자들의 성지로서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R(Regeneration, #도시재생, #원도심여행)
익히 알려진 유명 여행지가 아닌, 우리가 일상적으로 거니는 거리, 골목, 시장으로 이어지는 구도심에 문화예술역사가 적절히 배합된 지역밀착형 도시 재생 모델인 '감천문화마을(부산)', '동피랑마을(통영)' 등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이외 '경주 황리단길', '전주 객리단길', '서울 익선동' 등의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 #여행예능, #드라마촬영지)
인기 드라마 <도깨비>가 촬영된 강릉 주문진과 힐링여행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이 촬영된 제주도 애월의 인기가 두드러졌으며, 응답 만족도 또한 69.3%로 가장 높았다. 이외 먹방’, ‘역사’, ‘교양등 다양한 테마들이 결합된 <알쓸신잡>의 인기로 대학교수, 맛 칼럼리스트, 작가 등 전문가가 인솔하는 전문테마여행 상품이 소비자 맞춤형 상품으로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었다.

공사 박정하 마케팅지원실장은 여행에 대한 기존의 틀을 깨고 창의적으로 즐길 줄 아는 밀레니엄세대(1980~2000년 출생)의 약진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말하면서 자기만의 즐거움을 찾아 창의적인 색깔을 띠고자 하는 여행 욕구와 SNS 소셜미디어를 통한 공유피드백이 향후 국내 관광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고 다양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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