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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 수준 매년 향상, 아직 선진국엔 부족

횡단보도 신호 준수·지자체 교통안전 노력 등 전년대비 소폭 하락

 

교통문화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의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교통문화지수를 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했다.

국토부는 올해 교통문화지수는 81.56점으로 지난해 81.38점에 비해 0.18점 소폭 상승하는 등 최근 5년간 교통문화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교통문화지수는 199813개 도시를 대상으로 처음 시작하여 현재 전국 229개 지자체로 확대됐다. 시군구별 국민의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 수준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지표로서 각 지역 주민들의 운전행태·보행행태·교통안전 등 3개 영역 11개 항목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2017년 교통문화지수 조사 항목별로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지난해에 비해 국민들의 교통문화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중 방향지시등 점등률5.10%p로 가장 높게 상승했고, ‘안전띠 착용률’ 4.85%p도 상당 부분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율’(1.1%p), ‘신호 준수율’(0.61%p)지자체 교통안전 노력도’(0.57%p) 등은 전년도에 비해 소폭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인구 30만 명 이상인 29개 지자체 중 강원도 원주시 92.26, 30만 명 미만인 지자체 19개 중 경북 문경시 89.92, 군 단위 82개에서 전남 해남군 88.90, 구 단위 69개에서 서울 강서구 92.46점으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전국 1위를 차지한 서울 강서구는 모든 조사 영역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의 준수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 99.41%, ‘신호 준수율’ 97.75%, ‘방향지시등 점등률 93.0%’ 등 운전행태 영역에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교통문화지수가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라며,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아직까지 선진국에 비해 2~3배 높은 점을 감안하여 교통안전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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