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결과, 전기차 ‘주행거리’ 및 ‘충전 인프라’ 관련 인식 긍정적으로 변화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EV TREND KOREA 2018’ 사무국은 2월 27일부터 3월 28일까지 성인남녀 30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기차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최대 주행거리’(67%)’이며,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도 ‘최대 주행거리(26%)로 나타났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는 90.6%(279명)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넘어 구매까지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구입 시 가장 중요한 요인에 대한 질문에는 ‘최대 주행거리’(67%), ‘성능(36%), ‘디자인’(28%), ‘국고보조금’(25%), ‘가격’(16%) 순으로 집계됐다.
이 중에서 ‘최대 주행거리’라고 응답한 207명 중 전기차 구입을 주저하는 요인으로 ‘최대 주행거리’를 꼽은 응답자는 30%(63명)에 불과해, 최근 출시 또는 출시를 앞둔 전기차에 대한 ‘주행거리’ 관련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구매 시 최대주행거리와 더불어 가장 우려되는 요인이었던 ‘충전인프라 부족’도 구매 희망자의 15%(43명)만이 문제가 된다고 응답해, 충전 인프라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저렴한 연료비’(47%)와 ‘세금감면 및 국고 보조금 등의 정부 혜택’(19%)으로 자동차 구입·유지비에 대한 경제적 요인이 가장 많았다.
전기차 구매 희망자들이 선호하는 전기차 브랜드 1위는 현대자동차로 전체 응답자의 36%를 차지했다. 뒤이어 테슬라(23%), 르노삼성(14%), BMW(11%), 재규어(8%)가 상위권에 위치한 소비자 선호 브랜드로 조사됐다.
‘EV TREND KOREA 2018’ 사무국 관계자는 “과거 전기차는 퍼포먼스에 대한 호기심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실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구매조건 및 유지비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진 상황이다”며 “높은 관심에 비해 부족한 전기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한 시기이다”고 말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