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튜닝“ 멀티링크와 마스터지프의 란초 쇽업쇼바
최근 몇 년 동안 고객들은 승용차의 편안함과 오프로드의 와일드함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차를 많이 선택했다. 자동차 시장에서 SUV 또는 RV 등은 여가생활과 일상생활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자동차다. 두 가지 형태의 생활스타일을 모두 만족시키다 보니 조금씩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아쉬운 것이 승차감이다.
보통 승차감의 좋고 나쁨의 기준은 부드럽다, 딱딱하다 혹은 멀미가 심하다 등의 표현을 쓴다. 이러한 것의 원인은 롤링(rolling 가로흔들림)과 피칭(pitching 세로흔들림), 바운싱(bouncing 상하흔들림)에 대한 차량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진동을 억제 혹은 감쇄시켜 승차감을 향상시켜주는 인기 튜닝부품을 살펴본다.
먼저 인천 남구 문학동에 위치한 마스터지프에서 수입 유통하는 테네코의 란초(Rancho) 쇽업쇼버다. 란초는 변신하는 서스펜션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4WD 전용 쇽업쇼버다. 최근 9000시리즈는 9가지 모드로 변경이 된다. 트윈튜브방식으로 기체와 오일 비율이 이상적이고, 승차감을 단계별로 제품특성에 따라 적용 및 모드를 조절 할 수 있어 온 오프로드 모두 사용된다. 란초 쇽업쇼버를 적용하면 롤링이 잡히고, 주행안정성이 향상된다. 또한 비포장도로 및 고속 주행 시 핸들링의 안정화가 이루어진다. 진동이 많고 승차감이 불만인 경우 란초 쇽업쇼버를 사용하면, 승차감 개선과 조향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설치 위치는 각 바퀴마다 1개씩 4개가 설치되고 기존제품 탈거 후 동일 위치에 교환 장착한다. 란초 브랜드의 쇽업쇼버는 5000시리즈, 5000X시리즈, 9000시리즈 등이 국내 수입 유통되고 있다. 적용 가능차종은 갤로퍼, 테라칸, 무쏘, 무쏘 스포츠, 뉴코란도, 렉스턴 시리즈, 코란도 스포츠 등에 적용가능하다.
다음으로 (주)머피아에서 생산하고 브이튜닝(V-TUNING)에서 유통 판매 및 설치작업이 가능한 멀티링크다. 멀티링크는 후륜 서스펜션 보조장치로 주행 중 발생되는 롤링과 노면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특히 후륜차량의 경우 후륜의 들뜸현상을 방지해서 제동시 밀림현상을 잡아주어 제동거리가 짧아지는 효과도 있다. 멀티링크는 코너링 시 후륜이 바깥으로 흘러 핸들 각 보다 더 꺽여지는 현상인 오버스티어(oversteer)와 코너링 시 차가 바깥으로 벗어나려는 언더스티어(understeer)를 방지 및 억제해 준다. 따라서 주행 안전성을 확보해주고, 바퀴의 접지력을 향상시켜 급작스런 위험 상황에서 안전하게 상황을 벗어나게 해준다. 또한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충격과 차체 진동을 완화시켜주고, 롤링을 방지 및 억제해서 승차감을 향상시킨다.
설치위치는 기존 장치 탈부착없이 멀티링크를 후륜 데후 부분에 설치한다. 적용차종은 후륜구동차종인 쌍용자동차의 5링크 타입 차량이나 현대 기아의 SUV 차량 및 포터 등 화물차량도 가능하다.
손진석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