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다이나믹함의 진수, 쉐보레 ‘2017 올 뉴 크루즈’

역동적으로 달리고 싶다면 쉐보레 2017 올 뉴 크루즈를 선택하라.


그동안 쉐보레의 크루즈는 2년여 동안 신차가 없어서 단종된다는 소문도 있었다. 쉐보레는 ‘2017 올 뉴 크루즈를 올해 1월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드디어 국내에 선보였다. 크루즈는 라세티 프리미어로부터 이어진 모델로 국내 3사 준중형 모델의 대표 중 하나다. 그러나 타사에 비해 많은 판매고를 올리지 못했으나 강력한 팬층을 유지하고 있는 모델이다.

이번 시승은 서울역 부근에 위치한 대우재단빌딩에서 충남서산 운산면 용현리에 위치한 마애 삼존불상이 있는 곳까지 왕복 약 232Km의 거리를 주행했다. 시승에 사용된 차량은 쉐보레 크루즈 1.4 터보 LTZ 디럭스 모델 검정색이다. 시승 전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점은 전작에 비해 날렵해진 외관과 중형차급의 차체다. ‘2017 올 뉴 크루즈는 최대한 쿠페형으로 디자인하여 스포티한 형상이다. 이는 트랙을 달려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든다.

‘2017 올 뉴 크루즈는 마이크로텍 1.4L 터보 엔진과 GEN 6단 자동변속기 GM 6T35를 장착했다. GM 6T35는 전 세계 40만대 이상 판매된 동력전달 효율성 및 변속정확성을 중점으로 개발된 미션이다. 마이크로텍 1.4L 터보 엔진은 기존 엔진보다 9.3% 증가한 최고 출력 153마력과 20%가 넘게 향상된 24.5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이것이 이번 크루즈에 주목해야 할 사항이다.

이번 시승에서 가장 최고는 응답성이다. 브레이크와 액셀 페달이 맘먹은 대로 작동 해주는 것이 최상이다.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도 응답성이 뛰어났다. 이를테면 몇 의 거리도 맘먹은 대로 작동했다. 또한 브레이크 성능도 액셀 못지않게 뛰어났다. 잘 달리고 잘 서는 것이 자동차의 기본인데 이런 면에선 합격점이다.

또 하나 주목 할 사항은 서스펜션이다. 국내 출시된 어떤 차보다도 최상의 와인딩 수준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쉐보레가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새롭게 튜닝하고 하부 프레임에 2개의 링크를 보강하여 하체 강성을 향상했기 때문이다. 또한 후륜 서스펜션의 구조 개선과 신형 Z-링크와 신형 부싱 적용은 주행성능을 더욱 다이나믹하게 만들었다. 응답성과 조작성 개선을 위해 R-EPS(랙타입 전자식 차속감응 파워스티어링)을 적용 조향 성능을 향상시켜 전체적인 주행 성능을 레이싱용 튜닝카 수준으로 변화시켰다.

그 외에 안전운전 보조장치를 살펴보면,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과 전방 거리 감지 시스템은 잘 작동됐으며 훌륭하게 그 기능을 수행했다. 또한 고속도로에서 차선 이탈 경고 및 유지 보조 시스템은 훌륭했다. 스스로 비정상적인 핸들의 조작을 확인하고 원상복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줬다. 쉽게 조작 가능한 크루즈 컨트롤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이번 시승을 통해 살펴본 '2017 올 뉴 크루즈'는 경쟁차종에 비해 비싼 가격에도 충분히 구매하고 싶은 욕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달리고 싶은 청춘과 바람을 가르고 싶은 젊은 삶을 영위하는 이에게는 나름 좋은 소재로 보여진다. 또한 남들과 달리 보여지고 싶다면 튜닝을 통해 색다른 차로 변신 할 수 있는 여분이 남은 차이다. 준중형 차급을 넘는 충분한 성능을 내포하고 있다.

손진석 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자수첩] 자동차의 배터리 관계는?

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경기도에서 즐기는 온천 & 맛 기행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주말 여행지는 없을까 ? 더욱이 설 연휴를 지내며 쌓인 피로를 풀어줄 휴식같은 여행이 필요한 지금 바로 온천과 스파를 즐기기 딱 좋은 시기다 .   경기도 내에는 수질이 좋고 무기질 함유량이 많은 천연 온천수가 솟아나는 온천이 생각보다 많다 . 또한 온천욕 뒤에 맛깔나는 음식으로 입이 즐거운 맛 기행도 가능해 1 석 2 조의 여행이 가능하다 . 이번 주말 뜨끈한 물과 다른 사람이 차려주는 밥을 먹으러 온가족 나들이를 떠나보자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포천의 온천 , 포천의 별미 ' 신북리조트 & 버섯전골 ’ 포천의 대표 온천인 신북리조트는 지하 600m 에서 솟아나는 중탄산나트륨천으로 맑고 깨끗하며 유황온천수와는 달리 냄새가 없으며 , 물이 부드러운 온천수다 . 30~34°C 의 적정한 수온을 유지하는 온천수는 몸의 긴장과 피로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   이곳은 온천과 워터파크는 물론 찜질방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형 온천테마파크다 . 모든 시설을 1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 온천과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바데풀 또한 인기다 . 독일의 바데하우스를 모델로 만들어진 대형 실내풀에는 전신마사지를 할 수 있는 워터풀 , 그리고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넥샤워와 기포욕 등이 설치되어 있다 .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온천 인근에는 맛집으로 유명한 산비탈, 청산명가, 이슬비가든 등이 유명하다. <사진 산비탈의 두부버섯 전골>   온천을 즐긴 후에는 포천의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버섯전골이 제격이다...

[시승기]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 존재감을 드러내다.

무미했던 디자인을 과감하게 저중심으로 변경하고 , 프리미엄 인테리어로 안락한 실내 공간 구성   올 뉴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성능을 미적으로 표현한 “Technical beauty”라는 디자인 컨셉을 과감한 라인을 통해 세련되게 디자인했다. 이러한 기능적 아름다움은 프리미엄 풀 사이즈 세단의 품격과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디자인이다.   2014 년 국내 처음 출시됐던 아발론은 당시 애매한 위치와 높은 가격대로 인해 성공하지 못해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힌 모델이다 . 마치 현대차의 아슬란을 국내 소비자가 잘 알지 못하는 것과 같다 .   토요타는 작년 11 월 6 일 5 세대 ‘ 올 뉴 아발론 하이브리드 ’ 모델을 국내 시장에 다시 선보였다 . 이는 토요타의 캠리가 가지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자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아발론은 역시 시장에서 위치가 애매하다 . 아발론은 렉서스와 같이 고급브랜드도 아니고 , 그렇다고 캠리가 구축하고 있는 시장을 노리기도 어려워 소나타와 그랜저 , K7 등과 상위 차종 사이 빈틈을 노려야 하는데 매우 좁은 틈새여서 어떠한 특징으로 소비자에게 매력을 보여줄 것인지 기대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는 모든 디테일에서 과감함이 살아있는 독특한 스타일로 A필러에서 C필러로 이어지는 역동적인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측면 디자인은 날렵할 뿐만 아니라 궁극의 세련미를 발산한다.   ◆ 아발론 하이브리드의 디자인은 ? 처음으로 아발론을 만나면 전면 디자인에 강한 인상을 받을 것이다 . 물론 그동안 토요타의 자동차에 익숙해져 있다면 더 이상 화재거리도 아니지만 전면 대형그릴과 3 구의 풀 LED 헤드램프의 배치와 좀 더 낮아지고 넓어진 차체는 공격적인 자세를 잡고 있는 맹수의 모습을 보는듯해 강한 인상을 줬다 .   측면은 엔진룸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