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TO Automotive, 유럽 소형차 판매량 2020년까지 123만대 유지 전망>
자동차시장 조사기간 JATO Automotive의 조사결과 유럽 2017년 1분기 판매량에서 소형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8.3%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24개 세그먼트 중에서 5번째로 큰 규모다. 전문가들은 소형차의 판매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소형차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SUV의 직접적인 경쟁상대는 아니라고 분석했다. 또한 2020년까지는 유럽 소형차 판매량이 연간 123만대 수준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형차 세그먼트에서는 피아트가 스테디셀러 모델인 Panda와 500을 앞세워 유럽 1위의 소형차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2위와 3위는 PSA와 현대-기아자동차가 각각 차지했다. 또한 유럽 완성차업체들은 전통적인 5도어 소형차가 인기를 얻고 있어 3도어 소형차의 생산은 축소하는 추세이다. 전체 유럽 소형차 판매량 중에서 3도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44%에서 2016년 26%까지 하락했다.
<GM, 인도 근로자들에게 명예퇴직 신청 통보>
GM은 2017년 말까지 인도시장에서 완전 철수할 계획이며, 인도내 영업, 생산, AS 부문에서 종사하는 근로자들에게 명예퇴직을 신청할 것을 통보했다. GM은 명예퇴직자를 위항 재취업프로그램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으나, 인도 직원들은 이번 결정에 반발하여 법적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미국 IIHS, 중형 SUV 헤드라이트 시스템 2개모델만 우수 평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중형 SUV 모델 헤드라이트 성능 테스트에서 37개 모델 중 2개 모델만이 ‘우수(good)’ 평가를 받았다. 야간에 직진, 짧은 회전, 긴회전 주행시 헤드라이트 투사거리를 특수 장치로 측정하여 성능을 평가한 결과 현대 싼타페와 볼보 XC60만이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외 아큐라MDX 및 RDX, BMW X5, 뷰익 Envision, 인피니티 QX70, 렉서스 NX 및 RX, 메르세데스-벤츠 GLE, 혼다 Pilot, 지프 Cherokee 및 Grand Cherokee, 도요타 Highlander 등 12개 모델은‘ 보통’을 받았으며, 나머지는 모두 ‘미흡’ 이나 ‘나쁨’ 평가를 받았다.
<중국, 좀비기업 퇴출위한 공장설립 기준 강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생산과잉 문제를 야기하는 좀비기업(회생 가능성 없이 정부 또는 채권단의 지원을 받아 간신히 파산을 면하고 있는 부실기업) 퇴출을 위해 석탄 및 철강업체에 이어 자동차업체의 가솔린차 생산공장 설립 기준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가솔린차 공장을 신설하려는 업체들은 지난 2년간 중국 자동차업계 평균 가동률로 공장을 운영해야하며, 지난 1년간 중국 자동차업계 평균 전기차 생산비중보다 높게 전기차를 생산해야한다. 2016년 3월 2년 연속 R&D 투자금액 등 평가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13개 중국자동차업체들의 생산허가를 취하했다.
<미국 소비자, 자동차 내장옵션 비용부담의사 최고 수준>
시장분석업체 IHS Markit은 미국, 캐나다, 독일, 중국, 영국 등 5개국의 3년내 차량구매의사가 있는 소비자 5,000명을 대상으로 텔레메틱스 등 차량 옵션에 대한 조사를 시행했다. 미국 소비자는 텔레메틱스 옵션에 대한 비용으로 484달러, WiFi에 대한 비용으로 472달러를 지불하겠다고 응답하여 조사항목 중 가장 높은 비용부담 의사를 나타냈다. 2위인 독일은 텔레메틱스와 WiFi 옵션에 각각 402달러, 322달러를 지불하겠다고 응답했다. 3위로 영국은 386달러, 345달러, 4위 중국은 294달러, 266달러, 5위 캐나다는 168달러, 181달러를 부담하겠다고 응답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정책보다 옵션을 판매가격에 포함되는 것을 선호했다. 조사대상자 중 스마트폰과 친숙한 소비자들은 대부분 차량과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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