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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당일 전철 여행 …‘도시, 하루 여행’

전철역 인근 당일 코스 5선 선봬도시만의 이야기로 이색 즐거움


멀리가기는 힘들고 가까운 곳에 색다른 여행지가 필요 할 때, 전철역에서 10분이면 갈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금상첨화 일 것이다. 코레일이 선보이는 이야기가 있는 합리적인 당일 여행 코스 도시, 하루 여행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전철로 하루 동안 인근을 여행할 수 있어 부담이 없고, 도시만의 이야기가 있어 색다른 재미를 주는 여행지다.

[경부선 노량진역] 사육신공원에서 역사 투어 하고, 노량진 컵밥 먹고
경부선 노량진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8분 거리의 사육신공원은 조선 시대 세조에 반대해 단종 복위를 꾀하다 죽은 사육신이 잠든 곳이다. 여의도 불꽃축제의 숨겨진 명당자리로 꼽힐 정도로 멋진 서울 야경도 사육신 공원의 숨겨진 볼거리다. 공원을 거닐다 배가 고파지면 공무원 준비생들의 명물인 노량진 포장마차촌 컵밥도 즐겨보자. 사육신 공원에서 도보로 4분 정도 떨어진 포장마차 촌에는 수십개의 컵밥 포장마차 점포들이 줄을 지어 자리잡고 있다. 다양한 맛의 컵밥, 쌀국수, 떡볶이, 팬 케이크 등은 야시장 먹거리를 방불케 한다. 거기서 또 10분만 걸어가면 우리나라 최대 수산물 도매시장인 노량진 수산시장을 구경할 수도 있다.











[경부선 송탄역] 평택 국제중앙시장에서 이색 먹거리 투어
송탄역 5번 출구에서 걸어서 10분만 가면 평택 국제중앙시장이다. 주한미국 기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중앙시장 거리는 연간 23만 명의 내·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다. 거리 생김새도 이국적이고 외국인들도 많아 외국 도시의 한 부분을 떼어놓은 듯하다. 평택 지역에 뿌리내린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시장인 만큼 이국적인 먹거리가 오감을 사로잡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부대찌개, 햄버거에서부터 인도, 브라질, 스페인 등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내건 레스토랑들이 즐비하다.

[경인선 주안역] 영화공간 주안에서 다양한 장르의 영화 즐기기
주안역 8번 출구에서 걸어서 8분 거리에는 가볼만한 영화관이 있다. ‘영화공간 주안은 예술영화, 독립영화, 다큐멘터리, 재개봉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상영하는 인천 유일의 예술 영화관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모든 영화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어 알뜰한 여행을 할 수 있다.


[경인선 동인천역] 배다리 헌책방거리에서 도깨비만나고 송현근린공원 거닐고
동인천역 1번 출구에서 큰길을 따라 걸어 내려오면 아날로그 감성이 넘치는 배다리 헌책방거리에 다다른다. 고서에서부터 예술 잡지까지, 다양한 책이 구비된 이곳은 최근 종영한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지로 유명세를 떨치며 커플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반대편 광장에서 맞은편으로 10분만 걸어가면 푸른 녹지가 펼쳐지는 송현근린공원을 만날 수 있다. 인천 최초 상수도 시설인 송현배수지와 1980년대 달동네 모습을 재현한 박물관이 있어 옛 시절을 떠올리면서 거닐고 싶어진다.


[수인선 소래포구역] 소래역사관 보고 소래철교에서 협궤열차의 추억을
소래포구역 1번 출구에서 9분 정도 걸으면 어촌의 생활풍습과 염전 등 소래지역 역사를 간직한 소래역사관을 만날 수 있다. 거기서 5분 더 가면 80년 전 개통돼 1995년까지 인천에서 수원 구간을 달렸던 협궤열차의 흔적이 남아있는 소래철교다. 일반 열차보다 작고, 열차의 운행 속도가 낮은 협궤열차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그 흔적은 남아 추억을 불러일으킨다.


코레일이 추천하는 도시, 하루 여행코스 5선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를 통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손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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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와 제너레이터의 용량이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한다 ?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배터리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 그래서 과연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성능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았다 . 자동차는 기계적 시스템 , 전기장치 , 신호 제어기술 등이 결합하여 연료와 공기의 제어를 통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바탕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 그래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엔진과 연료에 문제가 없어도 전기적인 문제가 있으면 연료공급과 연소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자동차는 움직이지 못한다 .   먼저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에서 배터리와 연비 및 출력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른다 . 그래서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도 완전히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에만 겨우 배터리를 교환하게 된다 . 그러나 배터리의 용량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해 제너레이터는 부하가 끊임없이 걸린다 . 이로 인해 결국은 자동차의 출력저하와 연비저하가 생기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   배터리는 보통 12V/50Ah 라는 형식의 규격으로 표시되는데 여기서 기본은 V( 볼트 ) 와 A( 암페어 ) 수치이다 . 특히 배터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A( 암페어 ) 수치를 점검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보통 내차는 12V 가 나오는데 왜 배터리를 교환해야하는가 ? 라는 질문을 던진다 .   그 이유는 A( 암페어 ) 는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다 . 배터리를 사용 할수록 전류를 저장 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는 점이다 . 크기가 줄어든 만큼 제너레이터에 부하가 걸린다는 것이다 .   배터리 용량 표기는 V/Ah 로 하고 , 제너레이터 용량은 V/A 로 표기 한다 . 배터리 용량과 제너레이터 용량은 별개의 것이다 . 배터리 상단을 살펴보면 12V 50Ah(20HR)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터리에 12V 50A 의 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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