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0일 월요일

자동차 카 스킨 Ⅱ

카스킨 랩핑 필름 종류와 필름 고르는 법
 
에스알아트 박무승대표
지난번에 카스킨의 기본 정의와 소개, 부착 위치에 따른 랩핑 종류 등을 소개했다. 이번에는 자동차용 필름의 등급과 종류, 사용 용도에 적합한 필름을 추천하여 가장 알맞은 비용으로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동차 필름 등급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 된다. 첫째 규격의 형체를 오븐에 굽는 팬케익처럼 생산 시 높은 고열을 활용하여 필름을 생산하는 캐스트(Cast) 공법으로 생산된 필름은 최고급 소재로 내구성이 약 7년 이상으로 오랜 기간 수축, 탈색(색변화), 갈라짐 등이 거의 없으며 3D 곡면 시공과 같은 최고 난이도의 공정에도 탁월한 신율(인장시험에서 재료의 연성을 나타내는 것)을 발휘하여 곡면이 많은 자동차 랩핑 시공에 적합한 최고급 제품이다.

둘째 일정한 형체를 떡이나 피자 만드는 것처럼 조금씩 늘려서 규격의 제품으로 완성하는 캘린더(Calendered)공법 또는 논 캐스트 바이닐(Non-cast vinyl) 타입으로 생산한 필름은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내구성이 Cast 필름 대비 50% 정도로 짧고, 부착 후 장기 노출 시 수축이 우려되고 탈색, 갈라지고 터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공정은 완만한 곡선작업까지 가능하다. 그래서 탑차 등과 같은 단기 광고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짧은 기간만 사용하고자하는 자동차 랩핑에도 사용된다.

Calendered 공법에서도 2가지 등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급 제품인 폴리메릭(Polymeric) 등급은 특수 기술을 적용하여, 필름 조직 구조가 우수하다. 이 제품은 약 5년간의 내구성을 가지며 완만한 굴곡 시공까지 가능하게 처방된 우수한 품질의 필름이다. 그러고 보급형인 모노메릭(Monomeric) 제품은 1~2년으로 단기간용으로 사용해야한다. 그리고 곡면의 시공은 불가하여 평면용으로 사용된다. 장점으로 가격 경쟁력이 좋아서 다양한 단기 부착물에 활용 되고 있다.

다음은 사용 용도에 적합한 필름 고르는법으로 이번에는 점착성 및 그 기능으로 필름을 고르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점착제는 2가지 타입으로 구분되는데 첫째, PSA(Pressure-sensitive adhesive)타입은 압력에 바로 반응하는 감압식 점착으로 기능이 단순한 필름에 바로 점착과 이형지가 결합된 방식입니다. 여기서 점착의 기본인 퍼머넌트(Permanent, 영구점착식)과 리무버블(Removable, 점착 찌꺼기가 거의 없이 제거 가능)한 제품으로 구분된다.

둘째, PAA(Pressure-activate adhesive) 타입으로 다양한 활성화 기능인 기포 방출과 주름 방지(Comply Adhesive), 위치선정이 자유로운(Repositionable, controltac, slideable) 기능성 필름으로 2가지 기능을 필름 등급에 따라 적용한다. 물론 고급필름일 수록 가격 상승 요인이 발생 할 수밖에 없다. 랩핑 작업에서는 가격 상승 보다 생산성과 시공 효율 및 품질이 중요하기에 현장의 시공자 90% 이상은 이 PAA 타입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다음에는 필름 시공 실무를 다뤄 보고 원포인트 레슨 시간을 갖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