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에서 절대로 ‘드롬비(Drombie)’ 되지 마세요!”
도로주행을 할 때 “지난 1년 동안 졸음운전을 경험했다”는 국내 운전자들이 아직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목적지가 가까워 도착한 뒤 휴식하기 위해서”,“정해진 시간까지 최대한 빨리 도착하려고”등을 졸음운전의 이유로 내세지만, 졸음운전 교통사고 사망자가 다른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2배 이상 높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느라 정면을 주시하지 못해 교통사고를 많이 유발하는 ‘스몸비(Smombie)’에 빗대어 도로 위에서 주행하는 졸음운전자를 ‘드롬비(Drombie)’로 지칭하며, “여름 휴가 시즌을 앞두고 드롬비 교통사고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높영댜 한다”고 강조했다. (드롬비는 ‘운전자(Driver)또는 주행(driving)과 좀비(Zombie)의 합성어.)
실제로 고속도로에서 2~3초만 졸음운전을 해도 100여m 눈을 감고 주행하는 것과 같다. 졸음을 참지 못한 운전자가 고개를 떨구는 순간, 앞 차량과 충돌하거나 차선을 넘어 대형사고를 유발하기 십상이다. 졸음운전을 하면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주행 중인 속도 그대로 사고가 나기 때문에 더 치명적인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 등의 2013~2015년 교통사고 통계자료에 따르면, 졸음운전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봄철이 아니라 여름 휴가시즌인 7월과 8월이다. 7, 8월 발생한 졸음운전 사고는 각각 247건과 239건으로 3월의 212건보다 30건 이상 높은 수치다. 한편 2016년 한 해동안 국내에서 2,433건의 졸음운전 교통사고가 발생, 98명이 사망하고 4,899명이 부상 했다.
여름철에 졸음운전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 운행 전날의 과음과 과로, 체력저하와 수면부족 및 수면 질의 저하, 만성피로, 식사 후의 식곤증 등 졸음운전의 일반적인 원인과 함께, 무더운 날씨에 따른 차량 내 장시간 에어컨 가동이 여름철 졸음운전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도로교통공단 오주석 연구원은“여름철의 경우 휴가를 즐기기 위한 장거리 주행이 많은데다 무더위와 열대야 등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피곤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특히 창문을 닫은 채 장시간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차량 내부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짙어지고 뇌에 전달되는 산소량이 부족하여 두통과 졸음,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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