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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소형 SUV 스토닉 사전 계약 시작

2030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춘 만능 소형SUV’ 스토닉


기아자동차27일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기아차 관계자와 자동차담당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내달 13일 출시예정인 신형 소형SUV ‘스토닉(STONIC)’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스토닉은 스타일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2030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춰 기아차가 야심차게 개발한 도심형 콤팩트SUV라고 기아차 관계자는 밝혔다.

스토닉은 1.6 디젤엔진과 7DCT(더블 클러치 트랜스미션)가 기본 탑재되며 총 3개 트림(디럭스, 트렌디, 프레스티지)으로 구성된다. 기아차는 스토닉의 기본트림(디럭스) 가격을 1,895만원~1,925만원 사이에서 결정해 2030세대 고객들의 구매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스토닉은 급제동,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가 기본 탑재되는 등 고객이 선호하는 필수 안전·편의사양을 꽉 채워 실속 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일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는 스토닉에 유로6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시켜 친환경성을 높인 ‘1.6 VGT 디젤엔진7DCT를 기본 탑재했다. 스토닉은 최고출력 110마력(ps), 최대토크 30.6kgf·m의 동력 성능을 확보하고 실용구간의 성능을 강화해 동급 최고수준의 가속 성능을 구현했다. 이에 더해 17.0km/의 복합연비를 달성, 우수한 동력성능은 물론 동급 최고 수준의 경제성까지 확보했다.

기아차는 작지만 강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소형SUV’를 완성하기 위해 초기 단계부터 철저히 안전한 차체구조 구현을 염두에 두고 스토닉을 개발했다. 스토닉은 고강성 차체(차체 평균 강도 65.0kgf/) 구현 차량 중량 4.36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차체 천정강도 확보 충돌시 승객실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다양한 보강구조 구축 엔진룸 충돌 흡수공간 증대 충돌시 보행자 보호성능 개선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하고 튼튼한 차체를 구현했다.

스토닉은 급제동,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스토닉에 적용된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차체자세제어시스템(VSM),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 토크 벡터링 시스템(TVBB) , 급제동경보시스템(ESS) 경사로밀림방지장치(HAC)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BC)이 적용돼 차체자세 제어는 물론 제동능력도 향상시켰다. 또한 스토닉은 첨단 주행안전 기술 드라이브 와이즈를 적용, 전방 충돌 경고(FCW)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선 이탈 경고(LDW) 하이빔 보조(HB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 (RCCW) 등 차급을 넘어서는 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탑재해 주행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이외에도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탑재된 6에어백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등 다양한 안전사양으로 전방위적인 안전성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27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전국 기아차 영업점을 통해 스토닉 사전계약을 접수한다.

손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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