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트레인·e-파워트레인 및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 대한 기술 전망 및 분석 발표
지난 13일 서울시 중구 소재 패럼타워에서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파워트레인 종류별 적합성 비교분석'이라는 주제로 배충식 연구책임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 |
한국자동차공학회(이하 KSAE)는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기술 및 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인 로드맵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SAE는 서울 중구 소재 패럼타워에서 지난 13일 ‘급변하는 환경: 자동차 기술의 현황과 전망–자동차 동력, 어디로 가는가?’를 주제로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는 파워트레인·e-파워트레인 및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 대한 기술전망과 분석을 통해 기술로드맵을 작성하고 제안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지속성장을 위한 효율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발표회는 KSAE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이종화 위원장의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브리핑으로 시작하여 연구 주제 발표 및 분야별 발표로 진행됐다.
이날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이종화 위원장의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에 대하여 브리핑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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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화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자동차산업은 4차 산업혁명과 ICT융합,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과 같은 친환경성의 부각 및 국가별 이해관계에 따른 다양한 수요와 정책으로 인해 기술개발 방향이 다양하게 급변하고 있다”고 하며,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현재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위기상황이므로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기술 및 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인 로드맵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파워트레인 종류별 적합성 비교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파워트레인 및 e-파워트레인의 기술 및 정책개발 로드맵 작성은 다양한 고려사항과 이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작성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술 및 정책개발을 위해서는 친환경성, 경제성, 에너지안보 및 기술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일관된 로드맵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배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다양한 기술 시나리오와 정책이 앞 다투어 제시되고 있으나 미래에 대한 예측은 불확실성이 매우 큰 것이 사실”이라며, “특정기술에만 선택과 집중하기 보다는 미래기술·시장에서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균형잡힌 정책과 다양한 R&D투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 주제 발표에 이어 내연기관 자동차(민경덕 서울대 교수), 하이브리드 자동차(박영일 서울과기대 교수), 전기자동차(홍정표 한양대 교수), 수소전기 자동차(김민수 서울대 교수), 자율주행자동차(허건수 한양대 교수)의 분야별로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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